윈도우 10 바로 설치해보기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7. 31. 00:20

윈도우 10 바로 설치해보기

 

- 작성자 : 세비지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이하 MS)의 윈도우 10 (Windows 10)이 2015년 7월 29일자로 공식 출시되었고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기존 윈도우 7/ 8/ 8.1 사용자의 무료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사용자들을 위해 ISO 파일을 만들어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하드웨어는 준비 완료!, 무료 업데이트는 아직...

 

오늘은 여전히 윈도우 10 무료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기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해 업데이트 방법으로 윈도우 10을 설치해봤습니다. 윈도우 7 얼티밋 K 64비트 (Windows 7 Ultimate K 64bit)가 설치된 노트북을 이용했으며 자동으로 윈도우 10 프로 K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고 사용법도 참고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 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 사용법 : http://s3delta.tistory.com/74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로 설치해보기

 

우선 윈도우 10은 무료 업데이트가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아직 호환성 문제가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먼저 사용해보고 싶거나 호기심 높은 사용자라면 한번쯤 도전해볼 만합니다.

 

윈도우 10 무료 업데이트로 윈도우 10을 설치했더라도 1달 동안 기존 운영체제로 복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맘에 들지 않거나 호환성, 기타 이유가 있다면 다시 기존 사용 중인 운영체제로 복귀할 수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도 안되면 ISO 파일을 미리 만들어 두고 클린 설치를 시도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해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ISO 파일 생성)를 선택하는 대신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는 기존 윈도우가 설치된 폴더 기본적으로 C:에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합니다. 폴더는 $Windows~BT/ $Windows -WS 2개의 폴더가 생성되며 각각 용량을 보니 2.89GB와 5.71GB로 대략 8.9GB 정도의 추가 공간이 요구되니 넉넉하게 9GB 이상의 저장 공간을 마련해두면 좋습니다.

 

 

 

 

몇가지 작업을 거치면 사용 조건 동의 화면이 뜨고 동의를 누르면 유지할 항목을 선택하는데 제 시스템에서는 개인 파일만 유지합니다/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의 2개만 활성화되어 개인 파일만 유지했습니다.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는 기존 윈도우에 설치된 파일을 모두 삭제하니 주의 바랍니다.

 

 

이제 설치 준비 완료로 설치를 누르면 윈도우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PC를 재부팅합니다.

 

 

 

 

재부팅하면 윈도우 10 프리뷰를 사용해봤다면 익숙한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파일 복사, 기능 및 드라이버 설치, 설정 구성으로 이어집니다. 중간에 PC는 여러 번 다시 시작하니 기다려주면 됩니다.

 

윈도우 는 하드디스크 (HDD)보다 빠른 SSD를 이용하면 설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이 끝나고 설정을 위한 빠른 시작, 새 Windows에 대한 새 앱, 그리고 무선랜 (Wi-Fi)이 있다면 무선랜 설정 과정 등도 진행합니다.

 

 

윈도우 10 설치가 마무리되면 기존 윈도우에 암호를 설정해놨을 경우 사용 중인 계정과 암호 입력 창이 뜹니다. 아래에는 무선랜/ 접근성/ 전원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 시작) 설정을 위한 아이콘도 나타납니다.

 

 

윈도우 10 설치 완료

 

 

 

이제 윈도우 10 설치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윈도우 8/ 8.1은 메트로 앱이 뜨지만 윈도우 10은 바탕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8/ 8.1에서 사라진 시작 메뉴도 다시 부활했습니다.

 

 

윈도우 10 정품 인증 확인

 

 

기존 사용 중인 윈도우가 정품이라면 별다른 문제 없이 윈도우 정품 인증을 받았다는 문구를 확인 가능합니다.

 

 

기존 사용 중인 윈도우로 복귀는 1개월 동안 유지 

 

 

윈도우 10을 설치했지만 기존 운영체제가 사용이 더 편리하거나 호환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기존 윈도우로 돌아가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설정의 복구 (업데이트 및 복구)로 이동하면 기존 윈도우 복귀가 가능합니다.

 

복구 메뉴는 3가지를 볼 수 있는데 이 PC 초기화는 윈도우를 초기화해 처음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며 윈도우 7으로 돌아가기 (기존 사용 운영체제 표기)는 1개월 동안 기존 사용했던 윈도우 버전으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고급 시작 옵션은 USB 드라이브나 DVD 장치나 디스크로 시작, 윈도우 시작 설정이나 시스템 이미지로 윈도우 복원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존 윈도우에서 윈도우 10으로의 무료 업그레이드를 살펴봤습니다. 처음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도 윈도우 10 미디어 설치 도구를 실행해주고 선택하면 거의 모든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므로 어렵지 않게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으니 별로 두려워할 것은 없습니다. 1개월 동안 기존 윈도우 복귀도 지원하므로 필요에 따라 이용하면 되니 천천히 사용해보면서 윈도우 10을 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