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사용하기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8. 13. 20:05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로 익스플로러 사용하기 

- 작성자 : 세비지-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이하 MS)는 윈도우 10 (Windows 10)을 2015년 7월 29일 출시하며 무료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윈도우 7/ 8/ 8.1을 거치면서 호환성에서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가 상당수 해결되기도 했지만 초기인 만큼 아직은 불편함이나 호환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윈도우 10에 기본으로 선택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웹 브라우저입니다.

 

윈도우 10 기본 브라우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최근 공개되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17개 시중은행이 엣지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엣지가 국내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액티브X (Active X) 때문입니다.

 

액티브X는 해외에서는 사용 빈도가 낮고 국내에서 유독 많이 사용되는 탓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MS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r) 11까지 액티브X와 호환 가능하도록 했고 엣지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문제는 윈도우 10에서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를 선택하고 있어 국내 사이트와의 호환성 이슈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액티브X를 이용하는 금융권 사이트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다행하게도 MS는 기존 액티브X나 웹페이지 호환을 위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Internet Explorer, 이하 IE11)을 추가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인터넷 뱅킹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윈도우 10에서 엣지가 기본 웹 브라우저로 정되어 있기 때문에 IE11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IE 11)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정을 불러와야 합니다.

 

 

 

 

 

설정을 불러오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위 이미지에서 처럼 윈도우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부르면 하단에서 설정이 바로 보입니다.

 

이때 설정에 마우스 오른쪽키를 누르면 시작 화면에 고정과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라는 2개의 옵션이 보이는데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면 다음부터는 작업 표시줄의 설정만 선택해주면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설정을 불러오는 또다른 방법은 바탕화면 왼쪽 하단에 위치한 웹 및 Windwos 검색 탭을 클릭하거나 윈도우 키 + S를 누르고 검색 창에 설정을 입력하면 가장 상단에 설정 메뉴가 뜨고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 설정을 실행하면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이중 시스템 (디스플레이, 알림, 앱, 전원)을 선택해줍니다.

 

 

시스템 창이 호출되면 여러 가지 다양한 설정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중에서 필요한 것은 기본 앱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기본 앱을 클릭해주면 오른쪽에는 웹 브라우저 항목에 Microsoft Edge가 보입니다. 이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앱 선택 메뉴가 나오는데 이때 설치된 웹 브라우저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익스플로러가 필요하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선택합니다. 이제 다음부터는 IE11이 기본 브라우저로 선택되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익스플로러를 기본 브라우저로 선택했어도 엣지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실행 후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바로 실행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방법을 앞서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엣지를 기본 브라우저로 둔 상태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바로 불러와 사용도 가능합니다.

 

앞서 살펴본 기본 브라우저 설정 방법이 귀찮거나 복잡하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IE1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 브라우저인 엣지를 실행합니다. 엣지를 실행하면 기본 선택된 홈페이지를 기본으로 불러오게 됩니다. 기본 페이지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위와 같이 MSN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제 엣지 브라우저에서 IE11을 불러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설정을 불러오는 것인데요. 엣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으로 표기된 부분이 브라우저의 각종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열기를 선택합니다. 

 

 

정상적이라면 위 이미지처럼 엣지 브라우저에 별도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이 뜨며 불러온 페이지는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