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연기)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8. 17. 09:55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연기) 

- 작성자 : 세비지-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이하 MS) 윈도우 10 (Windows 10)은 시작 메뉴가 다시 등장하고 기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단점을 개선하고 있지만 등장 초기 호환성이나 드라이버 및 패치가 자동으로 강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등 문제점도 하나 둘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그래픽카드나 사운드 카드, 랜카드 등과 같은 각종 장치 드라이버나 보안 패치 등의 업데이트 설치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설정의 업데이트 기록 보기로 확인된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윈도우 10을 설치한 기본 상태라면 무조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최신 드라이버나 패치가 업데이트 발견되었다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만약 최신 드라이버에 문제나 안정성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해 이전 드라이버를 반드시 유지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자동 업데이트는 골칫거리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윈도우 7/ 8.1은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드라이버를 선택하거나 보안 패치를 선택해 설치하거나 연기가 가능했는데 선택권을 주지 않는 것은 다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사용자는 이제 윈도우 10의 조금 더 복잡한 설정을 이용해 업데이트를 꺼줘야 합니다. 사실 끈다고 하는데 끄는 것이 아닌 연기 정도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이전 운영체제처럼 업데이트나 보안 패치를 선택해 설치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MS에서 선택권을 주기 전까지는 연기 (지연) 즉 업데이트 시기만 늦춰준다고 보면 됩니다.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업데이트 시기 연기)

 

 

윈도우 10 업데이트 연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윈도우키 + R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엽니다. 그 후 gpedit.msc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불러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 윈도우 10에 관련된 다양한 권리나 허용 등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중 필요한 것은 윈도우 업데이트 부분으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화면이 나타나면 관리 템플릿 -> 윈도우 구성요소 -> 윈도우 업데이트 -> 자동 업데이트 구성 순으로 이동합니다.

 

자동 업데이트 구성을 마우스로 더블클릭해줍니다.

 

 

이곳에서 선택해야 하는 것은 2 - 다운로드 및 설치할 때 알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10 기본 설정이 3-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알림입니다.

 

 

정상적으로 옵션 선택을 변경해주면 설정의 업데이트 및 복구,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드라이버 및 보안 패치, 윈도우 디펜더 업데이트 파일 등 업데이트 다운로드할 준비가 되었다는 문구를 확인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업데이트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옵션에 들어가면 업데이트 설치 방법 선택에 자동 (권장)과 다시 시작 예약 알림을 선택 가능한데 앞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2 - 다운로드 및 설치할 때 알림을 선택했다면 이 부분이 비활성화됩니다.

 

물론 이 방법 역시 업데이트 연기이지 이전 윈도우 7/ 8.1의 드라이버 및 보안 패치를 직접 선택해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임시 방편적인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