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패치 및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막기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8. 19. 12:13

윈도우 10 패치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막기

- 작성자 : 세비지-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이하 MS)는 지난 7월 말 윈도우 10 (Windwos 10)을 출시하고 기존 윈도우 7/ 8/ 8.1 사용자의 무료 업데이트를 지원해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시작 메뉴 부활,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많은 새로운 기능과 지원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이고 있지만 여전히 호환 문제나 패치나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등은 업데이트를 미루거나 추이를 지켜보고 안정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이후 업데이트를 고려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개한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연기)와 P2P 업데이트도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번에는 자동 업데이트로 그래픽카드나 사운드, 랜카드 등이 업데이트되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당 드라이버나 업데이트를 숨겨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을 막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존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연기)와 P2P 방식 업데이트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 업데이트 끄기 :  윈도우 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연기)

P2P 방식 업데이트 끄기 : 윈도우 10 P2P 방식 업데이트 끄기

 

 

 

윈도우 10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결책

 

윈도우 7/ 8.1에서는 업데이트 방법을 사용자가 선택하거나 자동 업데이트, 필요한 업데이트나 패치를 직접 선택해 업데이트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사용자는 연기하는 것 외에 패치나 드라이버 업데이트 확인 후 필요한 것만 선택해 업데이트는 옵션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업데이트한 장치 드라이버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나 사운드 카드 등에 업데이트시 문제가 발생해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탓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윈도우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막도록 해주는 것이 없나 찾다보니 MS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었습니다. 윈도우 10 프리뷰 테스터에게도 알려진 것으로 아래 사이트에서 사용법과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https://support.microsoft.com/en-us/kb/3073930

 

 

 

윈도우 10 드라이버 업데이트 숨기기 및 복원 방법

 

앞서 소개한 사이트로 이동하면 wushowhide.diagcab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면 Show or Hide Updates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을 누르고 문제 검색을 거칩니다.

 

 

문제 검색 과정이 끝나면 2가지 옵션이 나타납니다. Hide Updates와 Show Hidden Updates가 그것입니다.

 

내용을 통해 짐작하듯이 Hide Updates는 패치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 자동 업데이트를 막도로 해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인 Show Hidden Updates는 다시 패치나 드라이버를 활성화해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두 가지 옵션 중 Hide Updates가 필요하므로 이를 실행합니다. 실해하면 패치나 드라이버가 검색됩니다. 이는 사용하는 시스템에 따라 설치된 패치나 드라이버가 다르므로 검색 후 원하는 패치나 드라이버에 체크 후 다시 다음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문제 해결이라는 문구가 뜨고 잠시 기다리면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라고 합니다. 이제 체크된 패치나 드라이버는 MS 서버를 통해 드라이버 파일이 검색되더라도 자동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숨겨 놓은 패치나 드라이버를 다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면 이제 Show Hidden Update를 실행해 숨겨 놓은 패치나 드라이버 중 원하는 것을 체크 후 실행하면 다시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