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업데이트, ISO 파일로 바로 설치하자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7. 29. 16:54

윈도우 10 업데이트 기다리지 말고 ISO 파일로 바로 설치하자

 

- 작성자 : 세비지 -

 

한국은 윈도우 10 업데이트가 2015년 7월 29일 오후 5시경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는 않았는데요. 그래도 빠르게 윈도우 10을 설치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간단한 팁을 하나 드리고자 합니다.

 

예약으로 설치하려면 아직 시간이 남은 만큼 정품 윈도우 7/ 8/ 8.1을 사용하고 있다면  ISO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 받아 클린 설치 또는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정품 윈도우를 사용 중이고 최신 업데이트가 끝났다면 위와 같이 하얀색 창모양의 윈도우 10 예약 알림이 작업표시줄에 나타납니다.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예약이기 때문이 오늘 오후 5시경부터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조금 더 기다려야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 7 Ultimate를 이용하고 있는 노트북에서 진행했습니다.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 다운로드

 

 

이때 윈도우 10 예약 업데이트를 마냥 기다리기 어렵다거나 조금이라도 빠르게 설치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리 제공하는 미디어 생성 도구를 이용해 ISO 파일을 만들어 설치하면 편리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 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 이용하기

 

해당 사이트에서 윈도우 10 미디어 생성 도구를 기존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 (32비트 또는 64비트)을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원하는 작업에서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는 다운로드 받으면서 업그레이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는 ISO 파일을 생성해 USB나 DVD 레코더로 설치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어서 언어는 한국어, 버전은 기존 윈도우 버전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 7 Ultimate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윈도우 10 Pro K 선택, 아키텍처는 64비트를 사용하므로 64비트로 설정했습니다.

 

 

윈도우 버전별 업데이트 지원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윈도우 버전별 업데이트 가능한 윈도우 10 버전입니다. 윈도우 7 스타터, 홈 베이직, 홈 프리미엄은 윈도우 10 홈, 윈도우 7 프로페셔널과 얼티밋은 윈도우 10 프로, 윈도우 8.1은 윈도우 10 홈, 윈도우 8.1 프로/ 프로 스튜던트 버전은 윈도우 10 프로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니 사용하는 버전을 선택해 ISO 파일을 생성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ISO 파일 만들기

 

 

 

ISO로 만들 윈도우 10 버전을 선택했다면 이제 USB 플래시 드라이브 또는 ISO 파일 중 하나를 선택해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저장합니다. 저장하는 위치는 편의에 따라 드라이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ISO 파일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ISO 파일은 DVD 레코더로 설치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64비트 ISO 파일 생성 완료 후 USB 디스크 제작

 

 

 

생성된 윈도우 10 Pro K 64비트 ISO 파일 용량은 3.09GB입니다.

 

 

앞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만들지 않았다면 생성된 윈도우 10 ISO 파일을 MS 윈도우 7 USB/DVD 다운로드 도구를 이용해 USB 플래시 드라이브로 윈도우 10을 설치할 수 있도록 제작할 수도 있으니 편의에 따라 이용하면 됩니다. 단 윈도우 10 ISO 파일을 이용한 설치는 기존 사용 중인 정품 윈도우의 시리얼 넘버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10을 보다 빠르게 설치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윈도우 10을 빠르게 설치해보고 싶은 사용자라면 이 방법을 이용하면 되지만 매번 윈도우 버전 업데이트마다 겪는 호환성 문제를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윈도우 8/ 8.1에서 윈도우 10으로 이동하면서 호환성이 개선되었고 개선된다고 발표하고 있지만 인터넷 뱅킹이나 국가 기관 홈페이지 호환성 문제 등이 발견되는 만큼 빠르게 사용해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면 호환성이 어느 정도 개선된 후 설치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추가로 기존 윈도우 7/ 8/ 8.1 운영체제 정품 사용자의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1년 동안입니다. 그 사이에 적어도 한번은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윈도우 10을 계속 사용 가능하므로 이점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