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tek WinFast A360 TDH [2]

Leadtek WinFast A360 TDH

- 작성자 : 세비지 -

성능테스트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입니다. 비교가 되는 그래픽 카드는 ATI RADEON 9500 입니다.

테스트는 기존 사용중인 9500의 기본 클럭 상태로 진행하려고 생각하다 문득 ATI RADEON 9500은 단종된 상태이고 다나와를 살펴보면 몇 종류가 아직도 판매중이지만 소프트웨어 개조가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않다면 그리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히려 ATI RADEON 9700 중고를 구입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같이 단종이 되었지만 NVIDIA GeForceFX 5700과 비교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같아 소프트웨어 개조를 통해 9700 모드로 설정해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시스템
CPU AMD AthlonXP 3200+ (200*11) (Barton)
MB S/U/M/A/ Superior nForce2 Pro (8RDA+)
VGA ATI RADEON 9500 @ 9700
HDD Western Digital Cavior 160GB 8MB Buffer
ODD SAMSUNG SM-348B/ LG 52X CD-ROM
SOUND Audiotrack Prodigy7.1
LAN ON-BOARD 10/100
소프트웨어 설정
DirectX DirectX 9.0b
Driver Verison ATI CATALYST 4.2/ NVIDIA ForceWare 53.03
테스트 프로그램
  • 3DMark2001 SE Build 330
  • 3DMark03 Build 340
  • QUAKE III
  • Unreal Tournament 2003
  • HALO
  • TOMB RAIDER 6 : The Angle Of Darkness
  • Sprinter Cell
  • SPEC Viewperf 7.1.1

적용 클럭확인


▲ NVIDIA GeForceFX 5700 (425/550)


▲ ATI RADEON 9500 @ 9700 (275/270)

클럭은 모두 기본 상태로 사용했습니다. 오버클럭을 적용한 결과는 개인적으로 오버클럭을 그렇게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배제하였습니다.

5700은 coolbits를 적용하고도 일반 제품들과는 다르게 2D설정과 3D설정을 선택할 수 없었으며 자동 감지 버튼도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Leadkek 제품 공통적인 것으로 보이고 자동 감지의 경우 그렇게 신뢰할 수 없으니 없는 것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않지만 약간은 뭔가없는 느낌이 들어 아쉽기는 합니다.

 

성능 테스트 결과에서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클럭의 경우 NVIDIA GeForceFX 5700이 높게 설정되어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일 클럭에 동일 구조의 하드웨어라면 비슷할 것이지만 서로 구조적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클럭은 아니지만 ATI RADEON 9700은 8파이프라인에 256bit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128bit 메모리 인터페이스와 4파이프라인을 가진 NVIDIA GeForceFX 5700보다 성능이 기본적으로 높을 것이라는 전제를 두고 그래프를 참조하면 됩니다.

해상도 측정은 800*600이 최저이고 1280*1024가 최대입니다. 모니터를 17인치를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1600*1200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아 이렇게 측정하게 된 것을 미리 양해드립니다.

*참조 사항*

AA : Anti Aliasing - 화면의 계단현상 감소

AF : Anisotropic Filtering - 비등방성 필터링

3DMark의 경우 현재 NVIDIA의 치팅 문제도 많이 거론되고 있고 점점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는 형편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성능인지 파악하는데 간략히 테스트 해보는 것도 나름대로 괜찮을 듯합니다. 충분한 성능을 갖춘 그래픽 카드를 갖고 있다면 너무 점수에 억매이기 보다는 즐겁게 게임을 즐기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NoAA/ 2xAA/ 4xAA/ 4xAA-8AF를 적용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O. 3DMark2001 SE Build 330

1024*768해상도에서의 결과입니다. 예상했던 대로 소프트웨어 개조를 해준 9500(이하 9700)이 보다 앞서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성능의 감소폭은 NVIDIA GeForceFX 5700(이하 5700)이 보다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9700이 하드웨어적으로 보다 효율적인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5700도 그렇게 낮은 성능은 아니며 상당히 선전해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280*1024해상도의 결과는 마찬가지로 9700이 앞서고 있습니다. 성능의 감소폭 또한 이전 해상도인 1024*768의 결과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가지 생각해볼 것은 고해상도로 갈수록 AA나 AF를 적용하지 않아도 보다 화면이 세밀해지므로 적용해야할 필요성이 줄어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직접 눈으로 구별해가면서 게임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게임 자체를 즐기는 것이 더 값어치가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O. 3DMark03 Build 340

3DMark03의 경우 3DMark2001에 비해서 시스템보다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보다 영향을 많이 받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처음 나왔을때 다양하고 재미있는 테스트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이때부터 보다 성능 좋은 그래픽 카드를 요구하고 있어 왠만큼 좋은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면 느린 화면에 상당히 실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테스트 중 Mother Nature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대자연인데 지켜보고 있으면 뭔지모를 푸근함이 느껴집니다.

1024*768해상도의 테스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9700은 아직도 죽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시된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게임에서 충분한 성능을 발휘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DOOM III나 하프라이프2가 출시될 것이지만 그렇다해도 어느 정도까지는 사용에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나와보면 알겠지만 말입니다.

클럭을 앞세운 5700에 비해 하드웨어적인 구조에서 우위를 보이는 9700이 한 수 위입니다. 그렇지만, 5700의 경우도 기존 5600 Ultra의 뒤를 이은 제품인 만큼 상당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역시나 AA, AF를 적용하면 성능의 하락폭이 9700에 비해 큽니다. 만약 동일 성능으로 끌어올린다면 5700의 클럭을 상당히 높이 상승시켜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하드웨어적인 구조가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1280*1024해상도 역시 클럭이 높은 5700에 비해 하드웨어적으로 보다 앞서는 구조를 갖는 9700이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5700의 성능 하락폭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9700도 하락률은 올라가지만 상대적으로 그 폭이 약간은 낮은 편입니다.

O. QUAKE III

FPS의 대표적인 게임 중의 하나인 QUAKE III입니다. 현재도 많이 즐기고 있고 그래픽 카드나 메인보드 벤치마크 등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게임입니다. 이제 얼마안되어 발매를 앞두고있는 DOOM III나 하프라이프2가 QUAKE III의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유출된 베타버전을 사용했던 결과들을 지켜보면 상당한 성능을 요구하고 있어 고성능 시스템과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사이트들에서 많이 사용되는 버전인 1.17을 사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의 패치만이 홈페이지에 있어 약간은 어렵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전통적으로 OpenGL에 강세를 보이고 있는 GeForce시리즈가 얼마나 선전을 해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동급이 아니니 그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비교적 저해상도가 되어버린 800*600*32에서의 결과를 보면 AA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오히려 9700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높은 설정을 적용해주면 예상할 수 있었듯이 하락률이 9700에 비해서 상당히 크게 됩니다. 반면, 9700은 적용한 것과 크게 차이를 보여주지 않아 약간은 의아한 면도 있습니다. 높은 AA/AF 설정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이 하드웨어적인 구조에서 앞서는 9700이 유리한 이유입니다.

1024*768*32해상동의 결과는 마찬가지로 9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800*600*32해상도의 결과와 비슷하게 성능이 거의 하락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5700의 경우 높은 AA/AF를 적용할 경우 성능 하락 비율이 일정하게 진행됩니다.

1280*1024*32해상도의 결과 역시 거의 모든 항목에서 9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UAKE III 테스트의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거의 모든 항목에서 9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의심이 되는 부분은 AA/AF를 적용하고도 프레임의 하락이 거의없는 결과를 보여준 9700입니다. 이전 테스트를 진행한 3DMark2001, 3DMark03의 경우 AA/AF를 적용할 경우 그에따른 하락률을 보였던 반면 QUAKE III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성능이 그만큼 좋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AA/AF를 적용하고도 성능의 변화를 보여주지 않았다는 것이 드라이버상의 버그나 치팅이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지않을까 의심되는 부분입니다.

O. Unreal Tournament 2003

Unreal Tournamet 2003은 QUAKE III와 쌍벽을 이루는 FPS 게임 중의 하나로 평가되는 게임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자체에 벤치마크를 진행할 수 있는 벤치마크 전용 실행파일과 배치파일을 지원해줍니다. 테스트는 실행파일을 실행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Flyby는 맵상을 유영하면서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 Botmatch는 Bot들이 등장하여 서로 싸우는 형태로 진행이 되며 시스템 성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게 됩니다.

1. Flyby

800*600해상도에서 결과는 AA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5700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700과 23프레임 정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일반적인 사람이 30프레임 이상이 되면 크게 느끼지 못하므로 200이 넘는 프레임은 상당히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가 되지않습니다. 성능의 하락폭은 9700이 5700에 비해서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1024*768해상도에서 결과도 9700의 압승입니다. 이 해상도에서 비교적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되면 개인적으로도 이 해상도를 통해서 게임을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AA를 적용하지 않은 경우 100프레임을 기본적으로 두가지 제품 모두 넘기고 있어 게임을 즐기기에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1280*1024해상도의 결과도 9700이 앞서고 있습니다. 4XAA/8AF를 적용한 결과에서도 50프레임 이상을 보여주어 게임진행에 크게 무리를 주지않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2. Botmatch

800*600해상도에서 AA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5700을 사용할때가 좋은 성능을 내어줍니다. AA/AF를 적용할 경우에도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1024*768해상도의 결과는 9700이 보다 좋습니다. AA를 적용하지 않을 경우 5700이 좋은 성능을 내어주는 것도 눈여겨 볼만합니다. 전체적인 프레임 하락률은 5700이 비교적 큰 편이고 9700의 경우 완만합니다.

1280*1024해상도를 보면 프레임 하락률이 9700이 비교적 적으며 5700은 보다 높은 편에 속합니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렇지만 30프레임 이상을 5700도 보여주고 있어 게임을 즐기는데에는 크게 무리가 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O. HALO

Halo는 XBOX용 게임으로 출시되었고 얼마전에 PC용으로 컨버팅되어 출시한 게임입니다. QUAKE III와 마찬가지로 FPS 게임이고 비교적 최근에 출시되어 DircetX 9.0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최적화 문제로 인하여 고성능의 그래픽 카드에서도 그렇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 못해 좋은 평을 얻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는 Pixel Shader 1.4와 2.0을 적용하여 800*600, 1024*768, 1280*1024의 각 해상도 별로 측정하였습니다.

Pixel Shader 1.4를 적용하고 벤치마크를 진행하였는데 일단은 저해상도인 800*600에서는 5700이 비교적 높은 성능을 내어주고 있습니다. 몇몇 벤치마크에서 보아왔듯이 비교적 저해상도인 800*600에서의 5700의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해상도가 증가할 수록 9700의 위력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5700에 비해서 그렇게 높은 성능을 보여주지는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xel Shader 2.0에서의 결과도 800*600해상도는 5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해상도로 갈수록 9700이 앞서고는 있지만 실제로 다른 벤치마크 성능 측정과는 약간은 다른 모습으로 5700의 Pixel Shader 연산 엔진의 성능이 9700과 비교해도 그렇게 떨어지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진행해보았는데 마찬가지로 FRAPS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프레임 측정결과도 그렇게 많은 차이를 보여주지 않았고 많은 적들이 나올때와 총을 쏠때의 버벅임이 있지만 5700도 게임 진행에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O. Tomb Raider 6 : The Angle Of Darkness

툼레이더의 최근에 발표된 신작 게임입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들이 벤치마크를 진행하면 힘을 못발휘하는 게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신인만큼 DirectX 9.0을 지원해주고 다양한 옵션을 적용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V49 패치를 적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1024*768해상도에서 전 테스트에서 9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700의 경우 실제 게임을 진행할 경우 벤치마크에서와 같은 버벅임이 그리 많지는 않았으며 벤치마크는 상당히 슬로우모션을 볼 정도로 진행이 됩니다. 결과가 나온 것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느린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9700의 경우 5700보다 성능이 좋은 것도 있지만 부드럽게 진행을 해주었습니다.

결과는 거의 2배차이로 9700이 가볍게 따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 옵션에 실제 게임은 벤치마크만큼은 아니어서 게임 진행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1280*1024해상도에서 결과도 마찬가지로 거의 2배를 앞서고 있습니다. 9700의 경우 높은 AA/AF 설정을 적용함에도 프레임의 하락률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O. Sprinter Cell

인기를 얻었던 레인보우 식스와 비슷한 잠입 액션 게임으로 벤치마크에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벤치마크는 Beyond3D 데모를 통해 측정하였습니다. 1.20b패치를 적용한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배치파일을 제공해 각 해상도별로 측정하게 됩니다.

저해상도와 고해상도 모두 9700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프레임의 하락률도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5700의 경우 프레임 하락률은 완만한 편이며 9700에 비해서는 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제 게임상의 진행에는 별다른 무리가 없습니다.

O. SPEC Viewperf 7.1.1

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SPEC)에서 발표한 OpenGL 전문 측정 프로그램입니다. 고급형 전문 워크스테이션 제품부터 일반 그래픽 카드에 이르기까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는 3ds max 3.1 환경을 테스트 하는 3ds max Viewset (3dsmax-02), 광원효과 등를 테스트하는 Lightscape Viewset (light-06), 각종 파이프 등의 렌더링을 진행하는 DesignReview Viewset (drv-09), Pro/ENGINEER 2001™을 기반으로한 Pro/Engineer Viewset (proe-02), 과학적인 데이타의 시각화와 분석을 하는 테스트인 Data Explorer Viewset (dx-08), Unigraphics V17에 기반한 테스트인 Unigraphics Viewset (ugs-03)은 그림자, 그림자와 투명, Wireframe의 항목을 테스트 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하는 6가지 항목 (출처 : spec.org)


3ds max (3dsmax-02)

Lightscape (light-06)

DesignReview (drv-09)

Pro/Engineer (proe-02)

Data Explorer (dx-08)

Unigraphics (ugs-03)

OpneGL에 전통적으로 강한 NVIDIA의 강세가 이어질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dmax에 기한반 3dsmax-02, 광원 효과 등을 테스트하는 light-06, 각종 파이프 등을 렌더링하는 drv-09의 3가지 항목에서 5700이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Pro/ENGINEER 2001™을 기반으로한 proe-02, 과학적인 데이타의 시각화와 분석을 하는 테스트인 dx-08, Unigraphics V17에 기반한 테스트인 ugs-03은 9700이 상당한 차이를 두고 앞서고 있습니다.

각 항목에 각각 최적화와 성능이 좋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나 실제 업무상의 처리 능력에서는 보다 최적화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드라이버상의 안정성이나 최적화 정도는 NVIDIA 계열이 앞서고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결론을 간략하게 나마 정리해 보겠습니다. 8파이프라인과 256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인해서 보다 높은 처리능력을 갖게되는 9700의 압승입니다. 당연한 결과이며 이미 예상할 수 있었던 결과입니다. 실제로 동급의 제품이 없는 관계로 서로 비교를 해보지 못하였지만 5700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그렇게 크게 부족하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 주었습니다.

Leadtek 전용드라이버와 WinFox 살펴보기

WinFox를 사용하기위해서는 Leadtek 홈페이지에서 전용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 WinFox 실행준비

모든 설치를 끝마치고 재부팅을 하여 바탕화면에 진입하고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실행 준비를 하는 이미지와 같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WinFox 메뉴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이나 오른쪽 클릭하면 다양한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간략한 게임부터 그래픽 카드 정보, 드라이버 업데이트, 바이오스 업데이트까지 한번에 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WinFast 정보

Leadtek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하게되면 레퍼런스 드라이버를 적용한 부분에 몇가지 탭이 별도로 추가됩니다. WinFast 정보탭에서는 그래픽 카드의 클럭 등의 정보와 DirectX 버전 정보, 사용중인 드라이버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nFast 고급 설정

WinFast 고급 설정탭을 선택할 경우 드라이버상의 버그인지 시스템 점유율이 100%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초기에만 버벅이나 그 후에는 문제없게 됩니다. WinFox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WinFast 감마 조정

WinFast 감마 조정탭은 레퍼런스에 있는 감마 조절과 비슷한 것으로 연동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coolbits 적용한 클럭설정

Leadtek 전용 드라이버를 설치해보면 레퍼런스와 다르지 않을까 해서 설치를 해보니 coolbits를 적용하고도 2D나 3D 클럭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자동 감지 버튼 역시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Speed Runner

레퍼런스 드라이버의 coolbits를 적용한 자동 감지는 없지만 이곳에서 2D와 3D 클럭을 모두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2D와 3D 모두 동일한 클럭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2D Turbo 바로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클럭을 설정할 수 있게 활성화됩니다. 클럭이 표시되는 바로 앞부분의 큰 버튼은 설정한 클럭을 적용하고 바로 아래 작은 버튼은 기본 설정으로 되돌려줍니다.


▲ VGA BIOS 플래쉬 유틸리티

BIOS 업데이트를 윈도우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은 도스모드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Leadtek 제품은 WinFox를 통하여 손쉽게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또한 간편합니다.


▲ 하드웨어 모니터 표시

그래픽 카드의 온도 등을 측정해주는 하드웨어 모니터 프로그램입니다. 별도의 온도센서를 그래픽 카드에 갖추고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 GPU/ Memory 온도, 클럭 모니터링

하드웨어 모니터 표시 화면에서 데스크톱에 표시를 체크해주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GPU의 온도와 클럭, 메모리의 온도와 클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일렉트론 소개와 질문답변 게시판

리더스일렉트론은 컴퓨터 멀티미디어 제품 공급 전문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ELSA GLADIAC, ELSA FALCOX, ELSA FIRE GL, Leadtek WinFast, Leadtek Quadro, 리더스 제품군, Hercules, Super Micro Server의 다양한 제품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 질문과답변 - 이미지를 누르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질문과답변 게시판을 운영중이고 답변을 올리면 거의 바로 답변을 해주고 있습니다.

설치 CD와 번들게임 CD

설치 CD


▲ Autorun

설치 CD를 넣으면 바로 오토런에 의해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드라이버들과 메뉴얼, WinFast PVR, WinFox 2.0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Autorun-Utilities

Utilities항목에는 DirectX, WinFastDVD, AGP 칩셋별 패치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Autorun-WinFastPVR

WinFast PVR에는 VIVO를 지원하는 Leadtek 제품을 위한 VIVO드라이버와 VIVO관련 프로그램입니다.


▲ Autorun-WinFastDVD

WinFastDVD는 InterVideo사의 WinDVD를 Leadtek WinFast 그래픽 제품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한 전용 DVD 프로그램입니다.

번들게임 2종


▲ 번들게임 - GunMetal


▲ 번들게임 - Big Mutha Truckers

번들게임으로는 NVIDIA CG언어로 제작된 GunMetal과 Big Mutha Truckers의 2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unMetal의 경우 벤치마크 테스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게임을 통한 성능테스트

벤치마크만 실행하다보니 사실 정말로 필요한 부분인 실제 게임을 통한 테스트 또한 중요할 것 같아 실행하면서 느낀점을 간략히 서술하려고 합니다. 1024*768 해상도에 옵션을 대부분 모두 최상으로 설정한 생태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 HALO

Halo의 경우 벤치마크에서와 실제 게임에서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게임도 적들이 많고 건물들이 상당히 많은 공간으로 평균 18정도의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총을 쏘고 할 경우입니다. 최적화 문제로 고사양의 그래픽 카드에서도 프레임이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것을 상기하면 약간의 부족함은 있지만 즐기데에는 크게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 TOMB Raider 6 : The Angle Of Darkness

툼레이더의 경우 벤치마크에서와 동일한 옵션으로 게임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에 극악의 게임이라고 평가하지만 벤치마크에서 보여주었던 정도로 느리지는 않았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데 크게 문제없는 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 Need For Speed : Underground

니드포 시리즈의 최신작인 언더溜璨諍躍?실행해 보았습니다. 9700의 경우 FRAPS를 이용해 프레임을 측정한 결과 평균 35를 보여주어 게임을 진행할 경우 보다 원활한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5700의 경우 평균 25프레임 정도 측정되며 실제 게임을 진행할 경우에는 30프레임이하라서 버벅임이 눈에 띄어 1024*768에서 진행하는데 속도감이 부족한 면이 없지않지만 옵션을 줄이고 진행한다면 보다 원활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 Warcraft3 : Frozen Throne

워크래프트3 확장팩 프로즌쓰론은 1 : 7의 진행에도 크게 무리없는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이 흐르지 않은 시간에 유닛의 갯수도 그리 많지는 않아 무리가 없었지만 많은 유닛이 추가되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 Prince Of Persia : The Sands Of Time

페르시아왕자 최신작으로 풀3D로 구성된 화면에 화려한 효과를 지원해주는 게임입니다. 복잡한 화면과 효과를 보여주는 화면에서는 평균 25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 약간은 버벅임이 느껴지나 화면 전환이나 대부분 35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 게임 진행을 하는데에 크게 문제가 되지않을 정도입니다.


▲ Colin McRae Rally 4

Colin McRae Rally 04로 최근에 데모를 선보인 게임입니다. 현재는 3개국에서 레이스를 할 수 있고 혼자서 달리기 때문에 1024*768해상도에서는 37-8프레임을 평균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복잡한 화면에 가면 25정도까지도 하락하게 됩니다. 정식 제품이 출시되어 여러대의 차와 레이싱을 하게된다면 약간은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번들게임

NVIDIA CG언어로 제작된 게임으로 많은 그래픽 카드 제품에 번들게임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NVIDIA의 CG언어로 제작된 만큼 NVIDIA 그래픽 카드에 최적화되어야 하지만 실제로 ATI 제품으로 진행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5700으로 진행해보면 많은 적들이 나올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30프레임 이상의 속도를 내어주므로 진행상의 큰 문제는 없습니다.

번들게임으로 제공되는 Big Mutha Truckers입니다. 출시되는 게임이 많다보니 이 게임에 대해서 사실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 5700에서 플레이시에 자동차들이나 건물이 많이 나와도 50프레임 이상을 보여주어 그렇게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아니었습니다.

가독성 테스트


▲ ATI RADEON 9500


▲ NVIDIA GeForce FX 5700

가독성은 ATI나 NVIDIA나 모두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ADEON 계열은 비교적 번짐이 있는 편이지만 실제로 장시간 사용시에 눈이 편안한 느낌을 받습니다. 반면, 현재 사용하는 17인치 모니터의 경우 Leadtek Winfast A360 TDH와 궁합이 좋지 않은지 장시간 사용해보니 눈이 RADEON 9500에 비해서 금방 피로해집니다. 그러나 장시간 사용으로 눈이 적응되었는지 현재로서는 처음과 같이 금방 피로해지지는 않습니다.

동영상 테스트

애니메이션 : - Area88 4화중에서 -


▲ ATI RADEON 9500


▲ NVIDIA GeForce FX 5700

현재 리메이크해서 방영중인 Area88 4화 내용중에서 캡춰해보았습니다. 비교적 저화질의 AVI파일로 서로간의 특별한 문제는 찾아볼 수 없었고 움직임이 많은 부분은 아니지만 별로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물론, 보다 저해상도의 경우 ATI 제품이 색감도 좋은 편이고 뭉개기를 잘해줍니다. 5700의 경우도 과거 제품들에 비해서 많이 개선된 부분을 보여주었습니다.

영화 : - Daredevil 중 -


▲ ATI RADEON 9500


▲ NVIDIA GeForce FX 5700

지하철에서 데어데블을 집요하게 쫓아다니는 기자가 담배를 바닥에 버릴때 DD모양의 불꽃이 일어나는 장면을 보는 곳입니다. 과거부터 ATI의 경우 비교적 밝은 화면이고 NVIDIA는 약간 어두운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화면에서도 9500이 5700에 비해서 밝게 표현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기본 상태의 설정으로 동영상을 재생했습니다. 약간 어두운 부분의 경우 5700은 오버레이 조절을 통하여 조절하면 크게 문제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리더스일렉트론 수입의 Leadtek Winfast A360 TDH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Leadtek은 전통적으로 쿼드로를 제조할 정도로 뛰어난 제조능력을 갖춘 제조사로 현재 NVIDIA와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처음 받아본 5700의 구성과 사용된 부품들은 양질의 제품이었고 마무리 또한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리더스일렉트론의 경우 TDH(TV-OUT, DVI, Hardware Monitoring)이고 경쟁사는 H가 빠진 TD입니다. 리더스일렉트론의 Q&A 게시판을 살펴보니 TDH는 TD에 하드웨어 모니터링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등록정보에 온도 설정 부분이 존재하고 있어 상위 그래픽 카드에서 보았던 모니터링 기능이 지원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설정을 윈도우 상에서 간편하게 해줄 수 있는 WinFox라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nFox는 Leadtek 전용드라이버를 설치하면 함께 연동해서 보다 편리하게 클럭 설정도 가능하고 바이오스 업데이트 등 다양한 작업을 쉽게 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번들 게임 2개를 제공해 비슷한 가격과 성능의 제품에 비해 보다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움을 주신 리더스일렉트론디비나와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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