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nward Ultra 1200 TV/DVI (GeForce FX 5900 XT)

Gainward Ultra 1200 TV/DVI
(GeForce FX 5900 XT)

작성자 : 세비지

ATI는 꾸준한 노력으로 3D 그래픽 시장에서 경쟁자가 없다고 여기던 NVIDIA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런 존재로 다가왔다. 현재 시장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NVIDIA의 입지는 아직도 무시못할 존재이지만 ATI가 이렇게까지 성장할 줄은 쉽게 짐작하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 3DFX가 그렇듯이 경쟁으로 인해 어떻게 등장하고 사라지게 될지는 아무도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언제나 그렇듯이 무한 경쟁시대인 현재는 특히, 하드웨어 부문에서는 어떤것이든지 사라지고 등장하곤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위치에서 NVIDIA는 상당한 위기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러한 위기에 직면한 NVIDIA는 GeForce TI 4200의 뒤를 이을만한 가격대 성능비 좋은 제품을 발표하기에 이른다. 그 칩셋은 GeForce FX 5900 XT이다. 물론, 이 칩셋이 발표되기 전에 이미 비슷한 가격대에 GeForce FX 5700 Ultra가 포진하고 있었지만 동 가격대의 ATI 제품에 비해서 높은 클럭을 제공하는 DDR II 메모리를 사용하였으나 그렇게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하였다. 무엇보다 경쟁사 제품에 비해 유리한 위치에 있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GeForce FX 5900 XT의 등장은 그동안 성능면에서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에서 선전해주지 못하던 NVIDIA에게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물인지도 모른다. GeForce FX 제품군들이 화질을 강조하고 실제 연산도 경쟁사들이 취하는 방식보다 앞서가는 생각이었기에 경쟁사인 ATI에 비해 성능부분에서 뒤쳐지는 결과가 발생되었다. 그리고 결국은 이로인해 ATI가 상당히 이득을 많이 얻었기에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NVIDIA에도 비슷한 가격대의 ATI에 앞서는 성능으로 맞설 수 있는 제품이 있어야 했는데 이때 등장한 칩셋이 GeForce FX 5900 XT로 적절한 시기에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 제품으로 인해서 오히려 NVIDIA사에게는 고성능의 제품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오히려 단점으로 작용할 경우도 있으나 경쟁사의 비슷한 제품군을 압도하게 되어 오히려 뒤늦게 빛을 보게되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GeForce FX 5900 XT 칩셋을 사용한 제품 중 Gainward사의 Ultra 1200 TV/DVI제품을 살펴보려고 한다.

Gainward사는 과거부터 국내에는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상당한 인지도를 얻고있는 제조사로 NVIDIA 칩셋만으로 그래픽 카드를 제조하고 있는 NVIDIA의 공식 파트너사로 동일한 칩셋으로도 사용자의 입맛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Gainward Ultra 1200 TV/DVI (5900 XT)
GPU
NVIDIA GeFoce FX 5900 XT (NV35)
Core Speed 390MHz
Memory Speed 700 (350 X 2)MHz
RAMDAC 400MHz
Memory Type Hynix DDR SDRAM 2.2ns 128MB (8 X 16MB)
Memory Interface 256bit
인터페이스 AGP 4X/ 8X
출력 인터페이스 DVI(DVI-I), S-VHS, D-SUB
제조사
수입사
A/S 연락처 : 02-712-3382

Gainward Ultra 1200 TV/DVI의 박스는 일반 메인보드 박스보다도 상당히 크기가 큰편이다. 사실 이런 박스는 내부에는 너무도 부실한 패키지를 보이기 때문에 약간은 크기를 줄이는 것도 고려를 해보면 좋을 듯하다. 박스 앞면에는 Gainward 그래픽 카드의 모델로 3D 모델링하였는데 특이하게도 얼핏보면 피부가 매끄럽게 보여지지만 실제로 박스를 가까이서 보니 매끄럽지 않게 표현되고 있다. 모델이 많이 보아와서인지 친근감이 없지않다. 그러나 Gainward FX시리즈 그래픽 카드 전체에 적용되고있어 통일성은 있을지 몰라도 제품 구별을 위해서는 모델명을 잘 봐야한다. 모두 모델이 동일하기 때문에 모델명으로 혼동하고 다른 제품을 받을 수 있으니 한번 더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다른 제품들 처럼 모델을 바꿔가며 상위 제품과 하위 제품을 구별하면 더 좋았을 것으로 보인다.

왼쪽 하단에는 FX 5900 XT마크와 항상 제공하는 Gainward 스티커와 동일한 제조사 문양, 사용되는 메모리가 BGA라는 것도 확인이 된다. 바로 위에는 제품의 모델명과 사용하는 칩셋이 GeForce FX 5900 XT인것을 알 수 있으며 지원 기능도 표기하고 있고 번들로 DVD플레이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박스 뒷면에는 다른 제품들과 별반 다르지 않게 지원되는 해상도, 스펙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다루고 있다. 박스를 비닐로 감싸놓아 뜯게되면 박스 뒷면에 스티커로 수입사인 (주) 샘물테크의 스티커를 볼 수 있다.


▲ 3년 A/S 마크

게인워드는 얼마전까지는 샘물테크에서 18개월의 A/S 보증기간을 두고있었으나 게인워드 본사에서 3년간의 A/S를 보장하는 정책을 하기 시작하여 2004년 1월 이후 제품들(Gainward FX PowerPack!시리즈)은 모두 3년의 A/S를 보장받을 수 있다. 기존보다 긴 A/S 기간을 제공한다는 것은 상당히 기분이 좋은 일이다.

박스를 개봉하면 박스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그래픽 카드들과 큰 차이는 느끼기 힘들다. 그렇지만 충격흡수에 좋은 스폰지를 이용하여 충격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그래픽 카드를 보호하고 있다. 이미지에는 안보이지만 윗면에도 충격흡수용 스폰지가 존재한다.

제공되는 부품을 살펴보겠다.

  • DVI to D-SUB 변환 젠더
  • S-VHS to Composit 변환 커넥터
  • Gainward 스티커
  • WinDVD 4
  • 설치 CD
  • DRAKAN
  • Gainward FX PowerPack!시리즈 공통 Manual
  • 그래픽 카드 외부전원 공급용 Y전원 케이블(4핀 12V)

Gainward Ultra 1200 TV/DVI 제품의 경우 기존 GeForce FX 5900 XT 레퍼런스 기판이 아닌 GeForce FX 5950 Ultra 레퍼런스 기판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그로인해 5950바이오스를 씌워 사용할 경우 AGP 배속이나 Fast Write 등의 문제는 발생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모든 제품이 상위 제품의 클럭이 가능한 것은 아닐것이므로 혹여나 상위 클럭으로 동작되지 않는다고 너무 신경쓸 것은 없다. 사실 5900 XT 칩셋 기본 레퍼런스 클럭으로도 충분히 빠른 성능을 내어주기 때문이다.

GeForce FX 5950 Ultra 레퍼런스 기판으로 인한 이득이 있다면 기존 5900 XT 레퍼런스 기판보다 안정적인 전원부를 구성하고 있으며 쿨링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 또한 0.13공정을 적용하여 저발열, 저전력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소비하는 전력이 하위 제품에 비해 상당히 높기때문에 별도의 전원 확장 커넥터를 제공한다. 또한, 클럭의 상승으로 인해 충분한 쿨링을 위해 성능 좋은 쿨러를 기본으로 탑재한다.

GeForce FX 5950 Ultra 레퍼런스 기판의 특징은 과거 파헬리아에서 적용했던 메모리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 방식의 장점은 GPU와 메모리 사이에 보다 원활한 데이터의 이동과 데이터 이동중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일반 기판보다 장점이 많다.

일반적으로 보통 앞면과 뒷면을 모두 활용하고 있는데 비해 5900 XT 제품들은 모두 앞면으로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다. 이 제품의 경우 특히 앞면에 모두 2.2ns BGA타입의 16MB 용량 8개의 메모리를 장착하고 있다. 오버클럭이 잘되기로 알려진 Hynix의 그래픽 메모리를 사용한다.

GeForce FX 5950 Ultra 제품과 다른 것이 있다면 뒷면에 위치한 큼지막한 방열판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의 1차 전원부가 이 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이 제품의 경우에는 이렇다할 전원부는 눈에띄지 않는다. 기판 곳곳이 꽉찬 느낌은 아니나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GeForce FX 5900 XT 칩셋에는 DVI를 지원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별도의 칩셋을 이용해서 DVI를 지원하고 있다. 상당수의 그래픽 카드들이 많이 사용하는 Silicon Image사의 Sil164CT64칩셋을 사용한다. 바로 하단의 비어있는 부분은 VIVO를 지원할 경우 VIVO관련 칩셋이 위치할 공간이다.

5950 Ultra 레퍼런스 기판을 사용하여 전원부는 앞부분에 위치를 하게된다. 실제로 이곳에 상당수의 캐퍼시터나 코일 등이 눈에 많이띈다. 그렇지만 일반 5900 XT의 경우 캐퍼시터를 상당수 사용하는 것을보면 좀 적어보이나 작동에 충분할 정도로 많은 컴포넌트들을 활용하고 있다. 바로 뒷면에도 많은 컴포넌트가 위치하고 있다. 가장 끝단에는 상당히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그래픽 카드에 전원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해주기 위해서 4핀 12V의 별도 전원 확장 커넥터를 제공한다.

GeForce FX 5900 XT 칩셋은 5950 Ultra와 기본적으로 크게 다르게 보이는 곳은 없으며 코어 상단에 인쇄된 칩셋 마크로 구별을 할 수 있다. 코어를 보호하기 위해 히트스프레더를 이용하여 코어를 감싸고 있으며 이 히트스프레더는 코어 보호와 쿨러 방열판과의 접촉면적으로 늘려주어 열전도에도 도움이 된다.

특징으로는 0.13공정의 적용으로 하위 공정에 비해 저전력, 저발열이나 실제로 적용된 고클럭으로 인하여 발열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GeForce FX 5900 XT 칩셋은 256bit의 코어 구조와 8파이프라인 구조, 메모리 인터페이스 또한 256bit로 구성되므로 하위 칩셋들과 비교해 동일 클럭이나 낮은 클럭이라도 더 높은 성능을 보여주게 된다.


▲ AIDA32 GPU 등록정보

AIDA32 GPU 등록정보이다. 코어 클럭이 300으로 적용이 되어있는데 이는 일반 2D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때문이다. 실제로 게임 등의 3D 작업을 진행하면 기본 클럭인 390까지 상승하여 작동한다. 항상 동일 클럭으로 설정된 상태보다 이런 가변 형태로 인해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


▲ 온도 설정

온도 측정의 경우 별도의 온도센서를 설치하면 하위 제품에서도 가능하나 가격으로 인해서 하위 칩셋을 사용한 제품들에서는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비교적 높은 가격인 GeForce FX 5900 XT 칩셋을 적용한 그래픽 카드들은 대부분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온도센서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AGP 슬롯은 NVIDIA사의 제품 공통으로 3부분으로 나뉘어진 구조를 사용한다. AGP 4X (1.5V)와 AGP 8X (0.8V)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 AGP 8X 지원

에즈윈의 ASRock K7S8XE+(SIS748)와 S/U/M/A/ Superior nForce2 Pro(8RDA+) 를 사용중인데 AGP 8X 사용시 두 메인보드에서 문제는 없다.


▲ Hynix 2.2ns BGA 메모리

Hynix 2.2ns BGA타입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 모두 8개를 사용하며 하나당 32bit를 지원해 256bit의 구성을 하고있다. 용량은 1개당 16MB이다. Hynix의 그래픽 메모리는 과거부터 오버클럭이 잘되기로 많이 알려져있다. 이 제품은 메모리 클럭이 레퍼런스인 700(350 X 2)MHz이나 2.2ns의 사용으로 최대 900(450 X 2)MHZ로 사용할 수 있어 약 200MHz를 더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다.

HY5DU283222의 파트넘버로 조회한 결과이다.

※Hynix Graphics Memory Part Number에 대하여※


- 출처 : 하이닉스반도체 -

Gainward Ultra 1200 TV/DVI에 사용된 메모리의 파트넘버는 HY5DU283222입니다.

HY5DU283222
1 HYNIX MEMORY HY
2 PRODUCT FAMILY 5D : DDR SDRAM
5Q : GDDR2 SDRAM
5R : GDDR3 SDRAM
3 PROCESS &
POWER SUPPLY
V : VDD=3.3V & VDDQ=2.5V
U : VDD=2.5V & VDDQ=2.5V
W : VDD=2.5V & VDDQ=1.8V
S : VDD=1.8V & VDDQ=1.8V
4 DENSITY &
REFRESH
32 : 32M 4K Refresh/32ms
64 : 64M 4K Refresh/64ms
66 : 64M 2K Refresh/16ms
28 : 128M 4K Refresh/32ms
56 : 256M 8K Refresh/64ms
57 : 256M 4K Refresh/32ms
58 : 256M 8K Refresh/32ms
11 : 512M 4K Refresh/32ms
12 : 512M 8K Refresh/32ms
1G : 1G 8K Refresh/64ms
2G : 2G 8K Refresh/64ms
5 ORGANIZATION 16 : X16
32 : X32
6 # of BANK 1 : 2Banks
2 : 4Banks
3 : 8Banks
7 INTERFACE 1 : SSTL_3
2 : SSTL_2
3 : SSTL_18
4 : Reserved
5 : POD_18
8 DIE GENERATION BLANK : 1st Gen.
A : 2nd Gen.
B : 3rd Gen.
C : 4th Gen.
D : 5th Gen.
9 POWER CONSUMPTION BLANK : Normal
L : Low Power
10 PACKAGE TYPE T : TSOP
Q : LQFP
F : FBGA
FC : MCP FBGA
11 PACKAGE METERIAL BLANK : Normal
P : Lead free
H : Halogen free
R : Lead & Halogen free
12 - -
13 SPEED 12 : 800MHz
14 : 700MHz
16 : 600MHz
18 : 550MHz
2 : 500MHz
22 : 450MHz
25 : 400MHz
26 : 375MHz
28 : 350MHz
3 : 333MHz
33 : 300MHz
36 : 275MHz
4 : 250MHz
43 : 233MHz
45 : 222MHz
5 : 200MHz
55 : 183MHz
6 : 166MHz
14 TEMPERATURE I : Industrial(-40℃~85℃)
E : Extended(-25℃~85℃)

Gainward Ultra 1200 TV/DVI 제품의 출력 지원은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구성이다. DVI, TV-OUt(S-VHS), D-SUB의 구성이다. VIVO 지원 칩셋을 장착하지 않아 VIVO는 지원하지 않는다.

쿨링은 2개의 쿨러를 이용하며 상당히 크기가 큰 방열판은 메모리와 그래픽 코어를 모두 쿨링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있다. 또한, 작동시에는 푸른빛을 내어주는 고휘도 LED를 장착하였다. 소음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에서 CPU 쿨러나 각종 팬의 소음과 함께 들리나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그렇게 크지는 않다. 이부분은 사용하는 사용자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소음이 너무 크다고 느낄 경우에는 무소음 쿨링 솔루션을 적용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방열판을 분리해보니 생각보다 약간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은 메모리와 코어 부분의 서멀 패드와 서멀그리스의 도포가 그리 맘에드는 편은 아니었다. 특히나 메모리 부분은 3개정도가 서멀 패드와 접촉이 제대로 되지않아 쿨링시에 문제가 있다. 그러나 적용된 메모리가 900MHz보다 낮은 700MHz로 작동하므로 쿨러가 없더라도 크게 문제는 되지 않을것이나 이왕 설치한 것이면 보다 깔끔한 처리를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쿨러를 분리하고 메모리와 그래픽 코어를 보았다. 역시나 메모리 3개가 제대로 히트싱크와 접촉이 제대로 되지 않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혹여나 오버클럭을 진행한다면 서멀 패드 등의 보강을 통하여 접촉을 제대로 하게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실제 작동되는 모습이다. 파란색의 고휘도 LED를 사용하여 2개의 팬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회전을 하며 멋진 못습을 볼 수 있다. 기본 쿨링 솔루션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 그래픽 카드 **

성능테스트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으로 비교가 되는 그래픽 카드는 ATI RADEON 9500@9700 이다.

테스트 시스템
CPU AMD AthlonXP 3200+ (200*11) (Barton)
MB S/U/M/A/ Superior nForce2 Pro (8RDA+)
Memory TwinMos PC3700 (DDR466) - PC3200 설정
VGA ATI RADEON 9500 @ 9700
HDD Western Digital Cavior 160GB 8MB Buffer
ODD SAMSUNG SM-348B/ LG 52X CD-ROM
SOUND Audiotrack Prodigy7.1
LAN ON-BOARD 10/100
소프트웨어 설정
DirectX 9.0b
Driver Verison ATI CATALYST 4.2/ NVIDIA ForceWare 53.03
Chipset Driver nForce 3.13
테스트 프로그램
  • 3DMark2001 SE Build 330
  • 3DMark03 Build 340
  • HALO
  • SPEC Viewperf 7.1.1

적용 클럭확인


▲ Gainward Ultra 1200 TV/DVI (390/700)


▲ ATI RADEON 9500 @ 9700 (275/270)

Gainward Ultra 1200 TV/DVI에 적용되고 있는 클럭은 FX 5900 XT 레퍼런스 클럭을 준수하고 있다.

*참조 사항*

AA : Anti Aliasing - 화면의 계단현상 감소

AF : Anisotropic Filtering - 비등방성 필터링

테스트를 진행하는 중에 ATI의 경우 Catalyst 4.3과 NVIDIA의 ForceWare 56.64버전의 드라이버가 각각 발표되었지만 9500이 여건상 다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게되어 이전에 테스트를 진행했던 Catalyst 4.2와 ForceWare 53.03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O. 3DMark2001 SE Build 330

아직도 여전히 성능테스트에 많이 사용되는 3DMark 2001을 제일 먼저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3DMark 2001의 경우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므로 동일 성능의 시스템에서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지켜보도록 하자.

1024*768*32 해상도의 테스트를 지켜보면 안티얼라이싱을 적용하지 않은 결과의 경우 서로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안티얼라이싱이 높은 수준으로 적용되면서 Gainward Ultra 1200 TV/DVI (이하 FX 5900XT)의 진가가 드러난다.

1280*1024*32 해상도의 결과도 1024*768*32의 결과치와 별반 다르지 않다. 마찬가지로 안티얼라이싱을 적용하지 않을 경우 성능치가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높은 설정으로 안티얼라이싱과 비등방성필터링을 적용할 경우 FX 5900 XT가 앞서고 있다.

O. 3DMark03 Build 340

3DMark03의 경우 시스템보다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 자체가 측정의 주안점이 된다. DirectX 9.0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Pixel Shader 2.0, Vertex Shader 2.0, Mother Nature 등의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1024*768*32 해상도의 결과 그래프를 살펴보면 일단은 전체적으로 FX 5900 XT의 성능이 높다. 안티얼라이싱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 500점 가까이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안티얼라이싱 적용이 높아짐에 따라 하락률은 FX 5900 XT가 9700에 비하여 완만한 편이다. 9700의 경우 2X에서 4X로 바뀜에 따라 상당한 성능의 하락이 있는데 반해 FX 5900 XT의 경우 보다 완만하게 진행된다.

1280*1024*32 해상도도 1024*768*32 해상도의 결과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9500의 경우 2X에서 4X로 안티얼라이싱을 적용하면 성능 하락이 큰 편이다. FX 5900XT는 그에 비하면 비교적 완만하게 성능의 하락이 진행된다.

O. HALO

Pixel Shader 1.4를 적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9700보다 FX 5900XT의 효율이 좋다. 해상도를 높여서 진행을 해보아도 마찬가지의 결과이다.

Pixel Shader 2.0의 결과치도 1.4를 적용한 경우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FX 5900XT의 Shader 부분의 능력이 좋은 편이다.

O. SPEC Viewperf 7.1.1

Standard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 (SPEC)에서 발표한 OpenGL 전문 측정 프로그램으로 고급형 전문 워크스테이션 제품부터 일반 그래픽 카드에 이르기까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총 6가지 항목의 테스트를 진행하며 3ds max 3.1 환경을 테스트 하는 3ds max Viewset (3dsmax-02), 광원효과 등를 테스트하는 Lightscape Viewset (light-06), 각종 파이프 등의 렌더링을 진행하는 DesignReview Viewset (drv-09), Pro/ENGINEER 2001™을 기반으로한 Pro/Engineer Viewset (proe-02), 과학적인 데이타의 시각화와 분석을 하는 테스트인 Data Explorer Viewset (dx-08), Unigraphics V17에 기반한 테스트인 Unigraphics Viewset (ugs-03)은 그림자, 그림자와 투명, Wireframe의 항목을 테스트한다.

OpenGL에 강세를 항상 유지하는 NVIDIA의 결과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을 해볼 수 있다.

3dsmax-02, drv-09, light-06, proe-02의 4가지 항목에서 FX 5900XT가 9700을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Unigraphics V17을 기반으로한 ugs-03 테스트 항목과 과학적인 데이타의 시각화와 분석을 하는 테스트인 dx-8의 경우 9700이 상당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나머지 부분에서 9700도 상당히 좋은 능력을 보여주며 약간의 차이로 FX 5900XT가 선전하고 있다.

NVIDIA는 OpenGL에서 항상 드라이버 최적화를 진행해 경쟁사들에 비해서 좋은 평을 얻고있지만 9700또한 드라이버 개선과 설계 차이로 인한 서로의 장점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GeForce를 기반으로한 워크스테이션 제품을 보다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아직까지도 실제 업무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ATI 제품군에 비해 드라이버가 최적화되어 문제를 덜 발생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려보면 8파이프라인과 256bit의 GPU, 256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적용하는 점은 동일하나 실제로 작동하는 내부 코어로직은 다른 구성을 보여준다. FP24를 고려하여 제작된 9500과 FP16과 FP32 모두 적용하나 화질을 위해 FP32에 중점을 둔 FX 5900XT가 성능이 떨어질 것을 예상해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결과에서는 FX 5900XT가 대부분의 성능에서 앞서고 있었다.

실제 게임테스트


▲ Colin McRae Rally 4

Colin McRae Rally 04 데모로 1024*768 해상도로 그래픽 옵션은 최대로 설정하여 게임을 테스트했다. 평균 55정도에서 최대 66으로 30프레임을 넘기기 때문에 현재 데모를 진행하기에는 크게 무리가 없는 정도이다. 데모판이 아닌 정식판에서는 여러대의 차와 레이싱을 진행해도 최소한 30프레임은 보여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FarCry

FarCry 데모판으로 해상도는 1024*768로 진행했고 그래픽 옵션은 모두 Very High로 설정했다. 처음 시작하는 보트의 앞부분을 보면 53.03드라이버에서는 보트의 표면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육지에 상륙해서 진행할 경우 최대 36프레임에서 20프레임대로도 하락하지만 크게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 Need For Speed : UnderGround

니드포스피드 언더그라운드는 평균 38프레임에서 39프레임 정도가 평균적으로 적용되고 1024*768의 해상도에 그래픽 옵션은 모두 최고로 설정했다. 30프레임을 넘기고 있기에 진행하는 모든 코스에서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마치며

지금까지 Gainward Ultra 1200 TV/DVI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Gainward Ultra 1200 TV/DVI는 FX 5900 XT 레퍼런스 기판이 아닌 FX 5950 Ultra 레퍼런스 기판을 사용하여 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뿐만아니라 효율 부분에서도 뛰어난 제품이다. 특히 듀얼쿨러의 적용으로 보다 좋은 쿨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메모리는 레퍼런스보다 높은 2.2ns의 사용으로 기본클럭이 900MHz까지를 보장해주어 이를 적용시 보다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상위의 레퍼런스 기판을 이용하여 가격적인 부분에서 기존 FX 5900 XT 제품들에 비해서 높은 편이다. 또한, 쿨러 접촉면에 사용된 서멀그리스의 양은 적당하나 골고루 분포되지 않았으며 메모리의 경우 몇개는 방열판과 접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도 발견되어 보다 검수를 철저히 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제품은 좋으나 이런 세부적인 부분에서 가격 만큼의 만족을 얻지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비록 몇몇 부분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성능이나 고급스러운 부품의 사용, 듀얼 쿨링솔루션의 제공 등은 분명 FX 5900 XT 제품군에서는 구매 의욕을 불러일으킬만큼 충분한 만족을 주는 제품임에는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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