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듀얼 GPU 라데온 R9 퓨리 X2, 올해 넘기고 2016년 2분기 등장?

하드웨어 이야기|2015. 12. 23. 13:27

AMD 듀얼 GPU 라데온 R9 퓨리 X2, 올해 넘기고 2016년 2분기 등장?

 

- 작성자 : 세비지-

 

AMD는 피지 XT (Fiji XT) 기반의 하이엔드 라데온 R9 퓨리 (Radeon R9 Fury) 시리즈를 출시했고 올해 말 피지 XT를 듀얼 GPU 구성한 라데온 R9 퓨리 X2 (Radeon R9 Fury X2)를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올해 내로 등장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입니다.

 

소식을 전한 사이트는 AMD가 개발 중인 라데온 R9 퓨리 X2는 제품 스케쥴이 공개된 6월에는 2015년 4분기 등장을 예상했으나 이보다 느린 2016년이 되어야 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연기 이유는 라데온 R9 퓨리 X2는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HMD) 사용자를 겨냥해 등장이 예상되었지만 가상 현실을 위한 VR 환경이 갖추어지지 못하면서 HMD의 출시 시기도 2016년 2분기로 연기되었기 때문으로 라데온 R9 퓨리 X2도 이러한 시장에 맞춰 출시 일정이 조정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최근 Asetek의 쿨러마스터 제작 수냉 쿨링 솔루션 탑재로 인한 판매중단요청 문제로 출시 시기가 연기된 것이라는 루머도 들려오고 있지만 AMD는 이에 대해 부인했다고 전했습니다. 듀얼 GPU 구조상 수냉 쿨러 탑재는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인 만큼 소송 문제를 피해가기 위해서는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이 더 빠를 것으로 보인다는 지적도 있고 일부는 듀얼 GPU가 사용되는 만큼 생산 수율이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으로 보기도 합니다.

 

라데온 R9 퓨리 X2의 코드명으로 불리는 Gemini에 대해서는 AMD의 모든 듀얼 GPU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명이라고 전했습니다.

 

동작 샘플은 올해 4분기 다양한 B2B 고객들에 전달된 것으로 밝히고 있지만 다이스 (DICE) 개발자가 공개한 샘플이 전부로 알고 있다는 언급도 있어 AMD의 언급처럼 많은 샘플이 있는지는 확실치 않아 보입니다.

 

다만 라데온 R9 퓨리 시리즈 공개 당시 25cm 정도의 짧은 PCB에 2개의 피지 XT 코어를 듀얼 GPU로 구성한 샘플 보드가 공개된 바 있는 만큼 어느 정도의 개발은 진행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는 2016년 2분기 즈음이면 엔비디아 (NVIDIA)에서 차세대 파스칼 (Pascal), AMD에서도 차세대 Arctic Islands 또는 Greenland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금과 같은 관심을 기대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출시 시기도 중요한데 늦어지는 만큼 새로운 GPU가 더 높은 관심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내용 참고 :

 

http://videocardz.com/58013/amd-confirms-radeon-r9-fury-x2-gemini-has-been-delayed

http://wccftech.com/amd-fury-x2-delayed/

http://news.mydrivers.com/1/462/462765.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