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DR6 vs HBM 메모리, 차세대 GPU의 선택은?

하드웨어 이야기|2015. 12. 15. 12:52

GDDR6 vs HBM 메모리, 차세대 GPU의 선택은?

 

- 작성자 : 세비지-

 

그래픽카드에 사용되는 GDDR 메모리는 GDDR5까지 등장했으나 AMD가 라데온 R9 퓨리 (Radeon R9 Fury) 시리즈에 도입한 HBM (High Bandwidth Memory)의 등장으로 차세대 고성능 GPU에는 HBM 메모리 탑재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GDDR 메모리도 기존 GDDR5 대비 향상된 GDDR5X 소식이 들려왔고 최근 차세대 GDDR6 메모리가 등장할 것이라는 소식이 등장했습니다.

 

 

소식을 전한 사이트는 마이크론 (Micron)이 새로운 GDDR6 메모리를 개발 중이며 이 제품은 GDDR5 대비 2배의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하이엔드 GPU의 처리 성능 향상에 맞춰 메모리 대역폭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GDDR6는 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GDDR5는 7Gbps에서 8Gbps까지 구현하고 있는데 GDDR6는 10Gbps에서 14Gbps로 메모리 대역폭 확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차세대 고성능 GPU에 사용할 메모리의 선택권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HBM과 GDDR6의 경쟁이 본격화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HBM은 기존 GDDR5보다 높은 대역폭과 2세대 HBM (HBM2)가 예고되었지만 제조 원가가 높고 적용을 위한 기술적인 어려움이 따릅니다. 반면 GDDR6는 기존 GDDR5를 이어받는 만큼 제조 원가가 보다 유리합니다.

 

 

 

다만 GDDR5X가 GDDR6이라는 지적도 있으며 HBM이 HBM2에서 GDDR 메모리에 가까운 제조 원가를 실현한다면 하이엔드부터 메인스트름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조금 더 경제적인 2GB HBM의 등장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GDDR6는 기존 그래픽카드 제조 방식 적용이나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에 널리 적용이 가능하므로 서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내용 참고 :

 

http://www.fudzilla.com/news/graphics/39438-most-gpus-in-2016-are-gddr5-gddr6

http://www.fudzilla.com/news/graphics/39450-micron-to-offer-2x-gddr5-speed-in-2016

http://wccftech.com/gddr6-memory-coming-2016-gpus/

http://news.mydrivers.com/1/461/461194.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