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4인치 아이폰 SE, 삼성과 TSMC를 통해 A9 SoC 제조

뉴스/모바일|2016. 3. 25. 14:28

애플 4인치 아이폰 SE, 삼성과 TSMC를 통해 A9 SoC 제조

 

- 작성자 : 세비지-

 

애플 (Apple)이 공개한 4인치 아이폰 SE (iPhone SE)는 아이폰 6S (iPhone 6S)급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아이폰 SE에 사용된 A9 프로세서 제조에 대한 소식이 등장했습니다.

 

소식을 전한 사이트는 애플의 A9 프로세서는 이전 아이폰 6S 시리즈와 같이 삼성전자와 TSMC를 통해 제조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모바일 AP (Mobile AP)를 제조 가능한 파운드리사의 선택지가 많지 않은 스마트폰 제조사는 주로 TSMC를 이용하거나 14nm FinFET 공정을 소개한 삼성전자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SE는 아이폰 6S와 같은 A9 프로세서를 이용하는 만큼 기존 아이폰 6S가 그랬듯이 2곳의 파운드리사를 이용하는 것이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TSMC와 삼성으로 나뉜 A9 프로세서는 공정 차이가 있습니다. TSMC는 16nm FinFET을 이용하고 삼성전자는 14nm FinFET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2가지 버전은 아이폰 6S가 그랬듯이 성능이나 배터리 시간과 같은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SMC 제조 버전은 코드명 S8003, 삼성 제조 버전은 S8000입니다.

 

성능은 TSMC 제조 A9, 전력은 삼성전자 제조 A9이 유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아이폰 6S에서 논란이 되었던 부분이기에 이슈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구입하기 전까지 사실상 선택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때문에 2가지 버전이 구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용 참고 : http://news.mydrivers.com/1/475/475382.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