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코어로 메인스트림 세대교체, 인텔 커피레이크 8700K/ 8600K/ 8400

뉴스/IT|2017. 12. 7. 22:25

6코어로 메인스트림 세대교체, 인텔 커피레이크 8700K/ 8600K/ 8400

 

 

- 작성자 : 세비지 -

 

인텔은 올해 1월 초 데스크탑용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Kaby Lake)를 출시해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Skylake)를 전환했는데 9월 데스크탑용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Coffee Lake)를 출시하며 세대교체를 예고했습니다.

 

커피레이크는 그동안 인텔이 물리 4코어를 유지한 것과 달리 메인스트림에 처음으로 물리 6코어를 도입해 성능을 향상한 것이 특징으로 이는 경쟁사의 8코어 CPU 등장에 따라 불과 1년도 채 안되는 시점에서 카비레이크를 전환할 만큼 빠른 대응이 이루어졌습니다.

 

물리 6코어 라인업이 추가되면서 인텔은 멀티코어 시대를 대비하고 이를 바탕으로 메인스트림 시장의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합니다.

 

데스크탑 시장에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출시

 

PC 시장은 그동안 멀티코어화가 진행되었고 게이밍과 디지털 컨텐츠 생산 등 쿼드 코어 이상을 요구하는 환경이 만들어졌고 커피레이크 출시에 따라 메인스트림 시장도 쿼드코어 대신 본격적인 6코어 기반의 멀티코어 시대가 열렸습니다.

 

커피레이크는  진보된 14nm 공정 (14nm++)을 바탕으로 최대 2개 더 늘어난 물리 코어를 기반으로 12MB로 증가된 캐쉬 메모리와 향상된 오버클럭, 코어 i3 라인업에서도 최초로 4코어와 코어 i5 라인업에도 최초로 6코어 라인업을 추가했다. 커피레이크-S  (Coffee  Lake-S) 데스크탑 프로세서는 2개 더 늘어난 물리 코어로 다이 사이즈가 증가했으나  내장 GPU (GT2, 실행 유닛 2EUs), I/O와 메모리 컨트롤러 등은 기존과 같습니다.

 

 

커피레이크 CPU 성능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는 물리 코어 2개 증가를 통해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MCE 옵션 활성화 역시 성능 향상으로 이어졌습니다. 다만 물리 6코어라도 코어 i5 8400은  물리 4코어와 하이퍼스레딩 (Hyper-Threading), 4.2GHz 클럭의 코어 i7 7700K를 앞서지는 못해 하이퍼스레등도 멀티코어 환경에서 나름의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커피레이크 게임 성능

 

 

최근 출시되는 게임은 멀티코어 시대에 맞춰 물리 코어 4개 이상을 지원하는 추세이며 게임 제작사에 따라 멀티코어 지원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게임 뿐만 아니라 벤치마크로도 자주 사용하는 유비소프트 (Ubisoft) 게임들은 멀티코어 CPU 활용을 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팀 (Steam)에 이어 카카오 게임즈를 통해 국내에서 서비스가 시작된 FPS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 (PlayerUnknown's Battlegroudns)도 6코어 지원이 추가된 바 있습니다.
 
인텔 커피레이크는 멀티코어 지원과 최적화가 이루어진 다양한 게임들에서 CPU의 영향이 큰 저해상도 (1024x768)에서 이전 세대 프로세서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줬고 일부는 고클럭과 하이퍼스레딩 지원에 부족한 모습도 보여줍니다. MCE 옵션 활성화는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영향이 높아지는 해상도 (1920x1080)이나 4K UHD (3840 x 2160) 해상도로 진행할 수록 CPU의 처리 성능을 그래픽카드의 처리 한계로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내용 참고 :

http://blueframe.co.kr/bbs/board.php?bo_table=article01&wr_id=8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