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AMD K7도 듀얼채널이다! ASRock K7V88 (KT880 + VT8237) [2]

VIA AMD도 듀얼채널이다!
ASRock K7V88
(KT880 + VT8237)

작성자 : 세비지

BIOS

ASRock 제품들은 모두 AMI바이오스를 적용하여 비교적 빠른 부팅속도를 제공하며 레이아웃도 기존 제품들보다 개선되어 설정이 더 쉬워졌으며, +/-키를 이용하여 설정을 적용하도록 하고있다. 이 부분은 약간 적응되면 기존 방식과 같이 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ASRock 제품들은 여전히 AMI 바이오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점차 ASUS에서 사용한 레이아웃을 상당수 따르고 있는 추세다. 언제나 그렇듯이 Main에는 해당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버전과 사용되는 CPU의 클럭과 캐쉬 등의 간략한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사용되는 메모리의 양과 메모리의 구성이 Single인지 Dual인지를 표시하고 있다.

에즈윈 ASRock K7V88은 KT880 칩셋을 국내 최초로 수입하였는데 DualStream64를 적용하여 64bit Dual Channel 구성이 가능하여 최대 6.4GB/s의 대역폭을 얻을 수 있다.

Twinmos PC3700 256MB 2개로 Dual Channel을 구성하였다.

Advanced 항목에서는 CPU FSB 설정, Chipset의 설정, 전원 관리 설정, IDE 설정, 온보드된 장치들의 설정, Floppy 설정, I/O관련 설정, USB에 대한 설정을 해줄 수 있다. 한 곳에 모아놓아 필요한 항목을 찾아서 설정하면 된다.

CPU Configuration 항목에서는 사용하는 CPU의 FSB를 Auto면 자동으로 설정하게 되며 Manual로 변경할 경우 해당 FSB보다 높게 설정이 가능하다. FSB는 메인보드 상에 점퍼도 함께 제공하여 점퍼 설정이 우선하게 된다. ASRock K7V88은 클럭 고정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메인 클럭제너레이터에서 제공하는 디바이더에 의하여 적용되는 정규 클럭인 FSB 66/100/133/166/200 이외의 설정은 Manual로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Spread Spectrum은 전자파를 줄여주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Disabled를 항상 해놓는 것이 좋다.

Advanced 항목의 Chipset Configuration을 살펴보면,

Over Vcore Voltage (CPU 전압)

CPU 전압은 기존 메인보드들이 최대 5%정도만 더 인가가 가능했지만, K7V88은 추가로 10%를 더 인가가 가능해졌다. 그렇지만, 무리한 전압은 CPU가 손상을 받을 수 있고 발열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쿨링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보다 높은 전압의 인가는 가능해졌지만 정규 클럭에서만 오버 클럭이 가능하고, 클럭 고정 기능이 없다는 것이 아쉬워지는 부분이다.

  • Disabled
  • 5% (1.65V + 0.0825V = 1.7325V)
  • 10% (1.65V + 0.165V = 1.815V)

VCCM (메모리 전압)

메모리 전압은 High와 Low, Auto의 세 가지를 설정 가능한데 메모리에 인가되는 전압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니터링 해주지 않아 얼마나 증가할런지는 알아볼 수 없지만, 기본 전압보다는 약간은 높거나 낮게 설정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Auto
  • High
  • Low

DRAM Frequency

메모리 클럭은 기존 ASRock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는 정규 클럭의 설정들만 존재한다. 사용되는 메모리에 따라서 정규 클럭 범위내로 해당 클럭을 설정하면 된다.

  • Auto
  • 133MHz (DDR266)
  • 166MHz (DDR333)
  • 200MHz (DDR400)

DRAM CAS# Latency

메모리 타이밍은 세부적으로 조절이 불가능하며, Cas Latency만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다. 나머지 타이밍들은 메모리의 기본값(SPD)을 적용하고 있다.

  • Auto
  • 2.0
  • 2.5
  • 3.0

DRAM BUS Selection

DRAM BUS Selection 항목은 PT880에서와 마찬가지로 Single와 Dual Channel로 설정이 가능하고 인텔의 칩셋이나 nForce2 칩셋에서 메모리 설정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는 차이를 보여주는 설정 부분이다. 메모리를 Dual Channel로 설치하였어도 이 옵션에서 Single Channel로 설정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메모리를 싱글로 설치했을 때보다 CMOS에서 Single Channel로 설정하면 성능이 하락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Auto
  • Single Channel
  • Dual Channle

V-Link Speed

  • Normal
  • Fast

Primary Graphics Adapter

  • PCI
  • AGP

AGP Aperture Size

  • 256MB
  • 128MB
  • 64MB
  • 32MB

AGP Mode

  • Auto
  • 8X
  • 4X

AGP Fast Write

  • Disabled
  • Enabled

AGP 3.0 Calibration

  • Auto
  • Disabled
  • Enabled

나머지 항목을 살펴보면,

IDE Drive Strength

  • Lowest
  • Normal
  • High
  • Highest

PCI Delay Transaction

  • Disabled
  • Enabled

위의 2가지 항목은 Normal과 Disabled가 기본값이고 PCI Delay Transaction 항목은 활성화해주고 사용하면 된다.

ACPI Settings 항목은 전원 관리를 해주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거의 설정을 하지않고 기본값을 사용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설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IDE Configuration 항목은 IDE 장치를 찾고 설정해주는 부분이다. 내부에서 필요한 항목을 살펴볼 수 있고 설정을 해줄 수 있다. IDE 장치가 지원하는 DMA모드도 확인 가능하다.

Advanced PCI/PnP Settings 항목에서는 PCI Latency Timer와 PCI IDE BusMaster의 2가지를 설정이 가능하며, PCI Latency Timer는 대부분의 메인보드들이 32가 기본값이며 설정을 변경할 필요없이 기본값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PCI IDE BusMaster 항목은 Enabled로 사용하면 도스 모드에서 Ghost 등의 프로그램 사용시 보다 빠른 작업이 가능하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Configure Super IO Chipset 항목에서는 온보드된 여러 I/O 장치들을 사용할지를 설정해주는 부분이다.

USB Configuration 항목은 USB 장치를 사용할것인지의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H/W Monitor의 Hardware Health Event Monitoring 항목은 CPU, 메인보드의 온도, CPU팬 속도, Chassis팬 속도, Vcore, +3.30V, +5.00V, +12.00V를 모니터링 해준다. 그 외에 세부적인 속도 조절 등은 불가능하며, ASRock U-COP, Boot Failure Guard(B.F.G) 기능은 옵션에는 없지만 기본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있다.

Boot에는 Boot Settings 항목이 존재하고 각 장치의 부팅 우선 순위를 개별적으로 설정해줄 수 있다.

Boot Settings Configuration 항목에서는 네트웍 부팅, SATA RAID Utility를 부팅시 표기하도록 할것인지를 설정해줄 수 있다.

SATA RAID Utility로 Boot Settings Configuration항목의 VIA SATA Raid Utility를 Enabled하면 보여지며, Disabled 설정하면 부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Hybrid Booster

Hybri Booster 옵션은 앞서 살펴본 CMOS에서 적용할 수 있는 FSB설정, CPU 전압 설정, 메모리 전압 설정, ASRock U-COP, Boot Failure Guard (B.F.G)를 적용하고 있다.

Hardware Setup

FSB설정은 CMOS에서 Manual을 선택하면 조절할 수 있으며, 점퍼를 이용한 설정도 가능하다. 그러나, ASRock K7V88이 정규 클럭외에는 클럭이 고정되지 않으므로 FSB 66/100/133/166/200외에는 설정하지 않는것이 좋다. FSB 설정은 CMOS보다는 점퍼로 설정해서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FSB_SEL0이 상단에 위치하고 FSB_SEL1이 하단에 위치하며, FSB400MHz는 FSB_SE0과 FSB_SEL1 모두를 2, 3번 핀에 점퍼로 설정(접지)해주면 된다.

배수는 CPU팬 하단에 위치하는데 점퍼 설정시 공간이 협소한 편이어서 좋은 위치는 아니며, 클럭고정이 안되는 관계로 배수를 많이 사용할 가능성이 많다. 설정하고 싶은 배수를 표에서 찾아 설정해주면 되며, 간단히 자신이 보유한 CPU의 기본에서 설정하고 싶은 해당 배수 부분에서 변경되는 부분만 점퍼로 설정해주면 점퍼의 사용 갯수를 줄일 수 있다.

배수 설정은 가장 하단이 FID0이고 가장 상단이 FID4이다. 예에서 보이듯이 2000+는 133 X 12.5이므로 1번이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핀이고 가장 왼쪽은 3번핀이 된다. 1-2, 1-2, 2-3, 2-3, 2-3의 순으로 점퍼를 설정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메인보드에서 CPU를 자동으로 인식하므로 배수 설정을 변경할 경우에만 점퍼를 이용하면 된다.

설치

그래픽 카드를 설치할 경우 노스브릿지와 상당히 근접하여 그래픽 카드 방열판의 높이가 높을 경우 약간의 간섭이 있을 수 있고 메모리의 경우에는 AGP 슬롯과 상당히 가까워 메모리를 교체할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를 제거해야 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IDE 커넥터가 기존 ASRock 제품들이 설치시 용이하게 되어있는데 반해 길이가 긴 그래픽 카드의 경우 부품들과 간섭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칩셋 패치

칩셋 패치
VIA 4 in 1 Driver
VIA Hyperion 4 in 1 v4.51
Serial ATA SATA V2.20d
Audio (VIA Audio Driver:UDA041_build06L)
Audio V0.41

(C-Media AC'97 Audio Driver: UDA041_build03L)
Audio V0.41.part1.rar
Audio V0.41.part2.rar
Audio V0.41.part3.rar
Audio V0.41.part4.rar

LAN VIA Fast Ethernet V3.5
USB 2.0 VIA USB 2.0 Host Controller V2.52
(Win98SE/ ME)

칩셋 패치는 가장 기본적으로 설치해줘야할 VIA Hyperion 4 in 1으로 AGP, 메모리, 각종 컨트롤러를 인식할 수 있게 해준다. 윈도우 설치 가장 먼저 설치를 해야한다. 그런 다음 사용하는 사운드나 랜 등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면 된다. 사운드는 ASRock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C-Media사에서 최신으로 다운로드하면 되며, 랜의 경우 Windows XP SP1의 경우 기본으로 드라이버를 제공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SATA의 경우 HDD 설치시 ASRock 홈페이지에서 FDD용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고 위에 링크된 SATA RAID용 드라이버에도 포함되어 있다.

성능테스트

성능 테스트는 Dual Channel을 지원하는 nForce2 칩셋과 이번에 출시된 Dual Channel을 지원하는 KT880 칩셋을 사용한 에즈윈의 ASRock K7V88을 함께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K7V88의 경우 메모리 타이밍 설정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없어 기본 타이밍에 Cas Latency만 2.0으로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HDD 테스트는 nFroce2 칩셋을 사용한 Epox 8RDA+가 SATA를 지원하지 않아 자이로컴의 SATA RAID LP Power 2C 리안리 컨트롤러를 이용하였다.

테스트 시스템
CPU AMD Athlon XP 2500+ @ 3200+(200 X 11)
Mainboard 에즈윈 ASRock K7V88 (KT880 + VT8327)
Memory Twinmos PC3700 256MB X 2
HDD Western Digital 160GB 7200RPM S-ATA
ODD SAMSUNG SM-348B(combo)
Sound Hercules DigiFire™ 7.1
LAN On-Board 10/100
SATA RAID Controller 자이로컴 SATA RAID LP Power 2C 리안리
OS Windows XP Professional SP1
Memory Timings 8-3-3-2.0 (K7V88은 CAS Latency만 조절가능)
DRAM Frequency : 200MHz (DDR400)
Driver VIA 4 IN 1 451V (KT880)
S3DeltaChrome_v151007_proto
테스트 프로그램
  • CPU-Z 1.23/ WCPUID 3.30
  • Sandra 2004 SP1
  • 3DMark03 Build 340
  • 3DMark2001 SE Build 330
  • PCMark04
  • CINEBENCH2003
  • TMPGenc Plus v2.520.54.163
  • BreadZip v2.0 Build398 (빵집)

적용 클럭확인

적용 클럭은 많이 사용되는 CPU-Z 1.23과 WCPUID 3.30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 CPU-Z 1.23 ASRock K7V88 (AMD Athlon XP Bus Speed 400MHz)


▲ CPU-Z 1.23 EPOX 8RDA+ (AMD Athlon XP Bus Speed 400MHz)

CPU-Z 1.23으로 ASRock K7V88과 EPOX 8RDA+의 적용된 클럭을 확인해 보았다. EPOX 8RDA+의 클럭이 FSB200.5MHz로 0.5MHz가 높으므로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 EPOX 8RDA+가 약간은 이득을 볼 수 있다. 그에 비해 ASRock K7V88은 정확히 FSB200MHz가 적용되고 있다.


▲ CPU-Z 1.23 ASRock K7V88 Mainboard

CPU-Z 1.23에서는 ASRock K7V88에 사용된 KT880 칩셋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로인해 하단의 AGP 정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다.


▲ CPU-Z 1.23 ASRock K7V88 Memory


▲ CPU-Z 1.23 EPOX 8RDA+ Memory

CPU-Z 1.23에서는 ASRock K7V88의 메모리 설정과 Single Channel인지 Dual Channel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표기하지 못하며 적용된 타이밍도 표현하지 못한다.

메모리 설정은 기본으로 DDR400을 설정해 놓았으며, DRAM Bus Selection : Auto (Dual Channel)를 선택하고 메모리 타이밍은 ASRock K7V88에서 적용이 가능한 Cas Latency만 2.0으로 설정하였다. (Twinmos PC3700(DDR466) 메모리가 기본 타이밍이 8-3-3-2.5여서 ASRock K7V88은 Cas Latency만 설정이 가능하고 메모리 기본 타이밍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여 EPOX 8RDA+에서 2.0-3-3-8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WCPUID 3.30 ASRock K7V88 (AMD Athlon XP System Bus 400MHz)


▲ WCPUID 3.30 ASRock K7V88 Chipset Information

WCPUID 3.30에서는 KT880 칩셋을 인식해주어 AGP에 적용된 배속과 AGP Aperture Size를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S3 DeltaChrome S8과의 호환성 문제로 AGP 8X를 적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하여 4X로 설정하여 해결되었다.

Sandra 2004 SP1

앞서 CPU 정보를 확인하였을 때 0.5MHZ 정도의 우위에 있는 nForce2가 CPU연산 능력에서 앞서는 결과를 보여줄 것이라는 것은 예상할 수 있었다.

CPU 멀티미디어 관련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로 nForce2의 우위를 확인할 수 있다.

메모리 벤치마크는 KT880 칩셋이 DualStream64를 적용하여 64bit Dual Channel이 가능하여 최대 6.4GB/s의 대역폭을 얻을 수 있으며 nForce2와 성능차이가 많이 좁혀졌는지 기대를 했던 부분이다. nForce2도 Dual Channel 구성에 동일 메모리 타이밍을 설정하였는데 nForce2가 상당 기간동안 안정화가 진행되었고 메모리 컨트롤러의 효율이 좋은 것으로 성능상의 우위를 보여주었다. KT880 칩셋이 출시 초기이고 앞으로 조금이나마 향상된 성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다음 번의 바이오스가 발표되기를 기대해본다.

비록 nForce2에는 뒤진 대역폭을 보여주었지만 Single Channel의 구성인 기존 칩셋들에 비해 nForce2에 상당히 근접한 성능을 보여준 것은 인상깊다.

Cache와 Memory 사이의 효율을 살펴보면 KT880이나 nForce2나 초기 2KB에서 1MB 이전까지는 거의 차이를 보이지는 않으며 1MB 이후부터는 nForce2가 보다 효율이 좋다.

3DMark03 Build 340

전체 시스템 성능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03의 경우 앞서 살펴보았던 Sandra2004 SP2에서의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실제로 그 차이는 그렇게 큰 편은 아니었다.

3DMark03의 세부항목을 살펴보았는데 게임 테스트 4개 중에서 GT1과 GT3에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GT1의 경우 1.5fps 정도로 nForce2의 성능이 높았으며, GT3의 경우 KT880이 0.1fps 정도 앞서고 있다. GT2와 GT4의 경우에는 서로 간의 차이는 보여주지 못하였다. GT1의 경우가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테스트임을 알 수 있다.

CPU 성능을 측정하는 부분인데 테스트 1과 2에서 모두 nForce2가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테스트 1에서는 4.3 가량이 높았으며, 테스트 2에서는 0.8 정도를 보여주어 테스트 1이 CPU의 성능에 따라 차이를 많이 보여주고 있는 nForce2 시스템이다.

필레이트 테스트의 경우 Single-Texturing 테스트가 Multi-Texturing보다 CPU의 영향을 많이 받아 nForce2가 앞서는 결과를 보여준다.

3가지 테스트 중 Pixel Shader 2.0은 nForce2가 Ragtroll은 KT880이 앞서고 있는데 서로 간의 차이가 0.1 정도로 거의 오차범위 수준의 차이로 보여진다.

3DMark2001 SE Build 330

앞서 살펴본 3DMark03에 비하여 전체 시스템 성능의 영향을 많이 받는 테스트인 3DMark2001의 경우는 CPU 성능이 앞서고 메모리 대역폭이 높았던 nForce2의 승리다.

PCMark04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PCMark04 프로그램으로 측정해 보았다. 전체 PCMark는 앞서 살펴보았던 CPU 성능과 대역폭이 높았던 nForce2가 우위를 점한다. 세부 항목을 살펴보면 CPU 연산 능력이 nForce2가 앞서며 메모리 부분 역시 Sandra2004 SP2에서도 우위를 보였던 nForce2가 앞선다. Graphics 부분은 nForce2가 약간의 우위를 보이나 거의 오차범위 수준이며 HDD의 경우 KT880이 앞서지만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PU를 테스트하는 부분을 살펴보았는데 앞서 연산 능력이 좋았던 nForce2가 마찬가지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HDD 테스트 항목을 살펴보면 Application Loading과 File Copying 부분의 성능은 KT880이 근소한 차이로 우위를 점하고 있다. XP Startup과 General HDD Usage 부분은 nForce2가 근소한 차이로 앞선다.

CINEBENCH2003

Hyper-Threading과 CPU 성능, 듀얼 CPU 등을 지원하는 테스트인 CINEBENCH2003을 살펴보면 앞서와 마찬가지로 nForce2의 앞선 CPU 연산 능력으로 소프트웨어적인 처리 부분에서와 하드웨어적인 처리 모두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소프트웨어 라이트닝 부분이 하드웨어로 처리했을 경우보다 차이를 보여 nForce2의 CPU 연산 능력이 앞선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penGL Speedup 부분에서도 nForce2 시스템이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OpenGL Hard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 Scene1에서는 0.6초, Scene2에서는 0.38초를 빠르게 처리하여 nForce2 시스템이 앞선다.

OpenGL Hard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 Scene1의 경우 1.2fps, Scene2에서는 1.9fps를 보여주어 앞서 테스트들과 마찬가지로 nForce2가 우위를 보인다.

OpenGL Hard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 Scene1과 2 모두의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은 nForce2가 128004폴리곤의 높은 처리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OpenGL Soft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는 하드웨어적인 처리에서 보다 CPU의 의존도가 높은데 Scene1과 2 모두에서 nForce2의 처리 능력이 좋은 것으로 CPU 연산 능력이 nForce2가 앞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OpenGL Soft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 처리하는 동안 체크되는 fps는 nForce2 시스템이 앞선다.

OpenGL Software Lightning 테스트에서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은 nForce2가 67307폴리곤을 더 많이 처리하며 하드웨어의 도움을 받을 경우보다 CPU로 처리하는 전체 폴리곤은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INEMA 4D Shading에서는 Scene1과 2 모두에서 nForce2 시스템이 보다 빠른 시간에 동일한 렌더링 작업을 끝마치고 있다. 보이고 있는 테스트 결과의 차이에서 보여지듯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몇 초의 차이가 상당히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INEMA 4D Shading에서 초당 측정되는 fps는 nForce2가 마찬가지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조금이나마 원활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준다.

CINEMA 4D Shading에서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폴리곤은 nForce2가 19813폴리곤을 더 처리가 가능하며 이로인해 데이터가 많을 경우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다.

Single CPU Rendering 테스트의 결과를 보면 앞서 살펴본 대부분의 테스트가 nForce2가 앞섰는데 이 테스트도 마찬가지로 nForce2가 2초 정도 빠른 처리 능력을 보여준다. 이도 마찬가지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게 된다면 CPU의 처리 능력이 높은 시스템이 유리하다.

Super PI

1MB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동일한 메모리 타이밍이 적용되었다고 보았을 때, nForce2의 CPU 연산 능력이 앞서 보았던 테스트들에서도 거의 모든 부분에서 앞서고 있었는데 Super PI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로 nForce2 시스템이 3초 가량을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TMPGenc Plus v2.520.54.163

TMPGenc Plus v2.5로 142MB의 AVI 파일을 585MB의 mpeg 파일로 인코딩을 진행했다. CPU 연산 능력과 대역폭, 그리고 노스브릿지와 사우스브릿지인 MCP2-T가 HyperTransport 800MB/s (VIA V-Link 533MB/s)로 구성된 nForce2가 전체 시스템 성능의 우위를 바탕으로 96초(1분 36초) 가량 빠른 시간안에 변환을 끝마치고 있다.

BreadZip v2.0 Build398 (빵집)

12개의 폴더에 총 900개의 파일이 저장된 용량은 356MB의 파일을 국산 유틸리티인 빵집을 이용하여 압축과 해제를 진행하여 보았다. 압축과 해제 모두에서 nForce2 시스템이 CPU 연산 능력과 대역폭의 우위로 3초 가량 빠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HD Tune 2.00

HDD의 정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HD Tune이 2.00으로 버전업되었다. 결과에서 보여지듯이 서로 간의 차이는 미미하여 거의 오차범위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Access 타임은 서로 간에 차이가 없었으며, CPU 사용률은 근소한 차이로 K7V88이 앞서지만 거의 오차범위 정도의 차이이다.

HD Tach 3.0.1.0

HDD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HD Tach도 3.0.1.0으로 버전업되었다. 8MB의 테스트와 32MB 테스트 모두에서 K7V88이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데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Random access와 CPU 사용률은 앞서 살펴보았던 테스트들과 크게 차이없이 근소한 차이를 보여주어 오차범위 정도로 볼 수 있다. SATA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측정한 테스트의 결과값은 상이한 칩셋을 가진 두 제품에서 성능의 차이를 보여주지는 않았다.

모든 테스트를 살펴보았는데 전체적으로 0.5MHz 높아진 클럭으로 인하여 CPU의 연산 능력이 우위를 보이고 동일 메모리 타이밍에서 보다 높은 대역폭을 얻은 nForce2 칩셋의 승리로 끝나게 되었다. 그렇지만, KT880 칩셋이 발표된지도 그렇게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았고 ASRock 제품도 출시된지 얼마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바이오스를 통한 약간의 성능 향상의 여지는 남았다고 볼 수 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국내 최초로 KT880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인 에즈윈의 ASRock K7V88을 살펴보았다.

KT880 칩셋이 발표되기 전부터 많은 기대를 해왔는데 그것은 nForce2 칩셋에서 발견되는 몇몇의 문제가 VIA에서는 거의 발생되지 않는다는 것과 Dual Channel을 지원하여 기존 칩셋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맛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었고, 한동안 논란이 많았던 클럭 고정은 아쉽게도 지원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성능상으로는 기존 Single Channel만을 지원하던 칩셋들에 비해 향상되었고 nForce2 칩셋에 뒤지고 있는데 초기인 만큼 바이오스 튜닝에 의한 약간의 성능도 기대해볼 수 있어 아직은 쉽게 판단할 단계는 아니다.

IDE 부분 배치로 인하여 길이가 비교적 긴 요즘 출시되는 그래픽 카드들과 간섭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 클럭 고정 미지원으로 인하여 정규 클럭만 적용이 가능한 점, 아직은 뒤지는 성능, 4홀의 부재로인한 4홀 방식의 쿨러 미지원은 오버 클럭을 염두에 둔 사용자들과는 약간은 거리가 먼 제품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여전히 저렴한 가격과 정규 클럭의 배수 조절로 오버 클럭이 가능한 점, CPU 전압이 5%, 10%의 2가지의 설정이 가능하여 부족한 전압을 약간이나마 상승하여 성공 확률을 높여주는 점, 메모리 전압이 High와 Low의 2가지 설정이 가능한 점은 정규 클럭의 오버 클럭에 도움을 준다. 물론, 오버 클럭은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것은 아니며 그로 인해 발생한 책임은 오버 클럭을 진행한 사용자의 몫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앞서 인기를 끌었던 ASRock의 K7S8X시리즈들은 기본적으로 클럭 고정을 지원하고 저렴한 가격에 적절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번 VIA의 KT시리즈는 클럭 고정의 부재로 인한 오버 클럭의 제한과 아직은 미흡한 부분들을 얼마나 잘 보완해 가느냐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지 아닐지가 판가름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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