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Z로 CPU 벤치마크와 안정성 테스트 해보자

소프트웨어 이야기|2015. 8. 15. 19:03

CPU-Z로 CPU 벤치마크와 안정성 테스트 해보자 

- 작성자 : 세비지-

 

CPU 정보를 확인하는 소프트웨어는 다양하게 등장했지만 일반 및 오버클럭 유저들에게 잘 알려진 것은 CPU-Z가 있습니다.

 

CPU-Z는 CPU의 기본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카드 정보가 추가된 바 있는데 이번에는 간단하게 CPU의 연산 성능을 측정하여 비교할 수 있는 벤치마크와 안정성 테스트를 위한 벤치마크 항목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CPU-Z 1.73.0 x64 버전

 

 

 

CPU-Z Bench 탭으로 이동해 사용 가능하며 벤치마크 테스트는 Bench CPU와 오버클럭 안정성 및 시스템 안정성 테스트를 위한 Stress CPU를 이용하면 됩니다.

 

 

벤치마크 이용하기 - Bench CPU

 

 

벤치마크 방법은 간단합니다. CPU-Z를 실행해 Bench 탭으로 이동해 프로그램 하단에 위치한 Bench CPU를 마우스로 클럭하면 바로 테스트가 진행되며 잠깐 (20-30초 이내) 기다리면 테스트가 완료됩니다. 테스트 결과는 CPU Single Thread와 CPU Multi Thread에 각각의 테스트 결과가 나타납니다.

 

 

요즈음은 멀티 코어 CPU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듀얼 코어부터 옥타 (8 코어) CPU까지 데스크탑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과거의 구형 CPU나 일부 싱글 CPU를 사용하는 PC가 아니라면 싱글과 멀티 스레드 테스트 모두 진행됩니다.

 

벤치마크가 완료되면 수치로 표기되는데 하단의 Reference 탭에서 CPU-Z에서 제공하는 CPU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해 자신이 사용하는 CPU와 성능을 비교합니다. 싱글과 멀티 스레드 막대가 나온 바로 아래의 체크 박스를 체크해주면 아래 Reference 탭에서 선택한 CPU를 100%로 보고 자신이 사용하는 CPU의 연산 성능을 %로 표기해줘 비교도 가능합니다.

 

 

 

사용 중인 CPU는 코어 i7 3940XM으로 배수락이 해제된 아이비브릿지 최상위 모바일 CPU입니다. 벤치마크로 연산 성능을 비교해보니 데스크탑 코어 i7 4790K 대비 싱글 스레드는 83%, 멀티 스레드는 84%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벤치마크 결과 비교용 CPU 데이터 베이스

 

 

 

 

벤치마크 테스트가 진행된 후 자신이 사용하는 CPU가 어느 정도 성능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몇가지 CPU의 연산 성능을 추가해 놓은 데이터 베이스가 제공됩니다.

 

확인해보니 하이엔드 데스크탑 코어 i7 5960X/ 5930K (8코어, 데스크탑 CPU), 코어 i7 4790K (4코어, 데스크탑 CPU), 코어 i7 4790HQ (4코어, 모바일 CPU), 코어 i7 3630QM (4코어, 모바일 CPU), AMD FX-8150 (8코어, 데스크탑 CPU), AMD A10-7850K APU (4코어, 데스크탑 CPU), 코어 i7 4558U (4코어, 모바일 저전력 CPU), 셀러론 N2808 (2코어, 아톰 CPU)의 9개 CPU가 기본 성능 데이터 베이스로 제공됩니다.

 

 

오버클럭 및 안정성 테스트를 위한 Stress CPU

 

 

 

CPU 성능 테스트 외에도 시스템의 안정성을 테스트 가능한 CPU 스트레스 테스트도 제공합니다. 이 역시 Bench 탭에서 Stress CPU를 클릭하면 실행됩니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CPU를 100% 활용해 시스템의 안정성 여부를 체크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오버클럭 결과나 안정성을 확인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CPU를 100% 활용하는 상황이 드물지만 스트레스 테스트는 100% 활용해 안정성을 체크합니다.

 

 

CPU-Z 다운로드 

 

 

CPU-Z 다운로드 링크 : http://www.cpuid.com/softwares/cpu-z.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