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브로드웰-E는 차세대 스카이레이크-X로 전환, Kaby Lake-X와 스카이레이크-W도 라인업에 추가

뉴스/IT|2016. 6. 2. 12:50

인텔 브로드웰-E는 차세대 스카이레이크-X로 전환, Kaby Lake-X와 스카이레이크-W도 라인업에 추가

 

- 작성자 : 세비지-

 

인텔은 컴퓨텍스 2016 (Computex 2016) 행사를 통해 하스웰-E (Haswell-E)를 전환하는 브로드웰-E (Broadwell-E)를 공개한 가운데 스카이레이크 (Skylake)와 브로드웰-E의 후속 프로세서에 대한 정보가 등장했습니다.

 

소식을 전한 사이트는 인텔의 하이엔드 데스크탑과 스카이레이 후속 프로세서의 라인업을 소개한 것으로 보이는 차트가 유출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기존 하이엔드 데스크탑 라인업의 하스웰-E는 14nm FinFET 공정의 브로드웰-E이 전환하고 이 프로세서는 다시 스카이레이크-X (Skylake-X)로 익스트림 에디션 제품의 네이밍이 전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머지는 그대로 K 시리즈로 배수락이 해제된 제품으로 현재와 같이 K가 네이밍에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인텔이 걸프타운 (Gulftown)에서 샌디브릿지-E (Sandy Bridge-E)와 아이비브릿지-E (Ivy Bridge-E), 하스웰-E, 최근 공개된 브로드웰-E 라인업에서 이제 새로운 네이밍으로 라인업에 약간의 변화를 줄 것임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제조 공정은 32nm와 22nm를 거처 14nm FinFET 공정이 최신 CPU에 사용되며 LGA1366 소켓을 거쳐 LGA2011 소켓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X와 스카이레이크-K 시리즈는 TDP 140W와 브로드웰-E와 같이 최대 10코어 2스레드부터 8코어 16스레드, 6코어 12스레드 라인업으로 구성됩니다. 소켓 방식은 Socket P로 LGA 3647 소켓을 적용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진 바 있으며 등장 시기는 2017년 2분기로 예상했습니다.

 

기존 스카이레이크는 올해 하반기 Kaby Lake로 전환이 예상되는데 K 시리즈는 하이엔드 라인업처럼 Kabylake-X로 네이밍이 전환될 것으로 보이며 K 시리즈와 같이 배수락이 해제됩니다. TDP는 95W, 물리 4코어와 하이퍼스레딩 (Hyper-Threading) 지원으로 최대 4코어 8스레드로 구성됩니다. 일반 버전은 스카이레이크-S (Skylake-S)와 같이 Kabylake-S로 메인스트림을 전환합니다.

 

이들에 더해 워크스테이션 시장을 위한 Skylake-W 시리즈가 등장할 예정이며 -EP 플랫폼으로 Kaby Lake PCH를 이용 가능하며 4채널 DDR4 ECC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이후 등장할 Cannon Lake-W 플랫폼과는 호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소켓은 Socket R 방식으로 LGA2011-v가 아닌 LGA 2061 소켓으로의 변경 가능성도 예상했습니다. 소켓이 변경된다면 새로운 메인보드 칩셋이 필요할 것으로 에상됩니다. 

 

브로드웰-E와 스카이레이크-X, Cannon Lake로 이어지는 라인업은 인텔의 틱톡 (Tick-Tock) 전략으로 알려진 PAO (Process, Architecture, Optimization)로 변경되면서 이들 3개의 플랫폼은 같은 공정을 이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텔은 14nm FinFET 공정 기반 Kaby Lake를 2016년 3분기 공개 예정이며 초기에는 Y와 M, U 시리즈 저전력 버전이 우선 등장, 4분기에는 데스크탑용 Kaby Lake-S, 2017년 2분기에는 배수락 해제된 K 시리즈인 kaby Lake-X 시리즈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용 참고 :

https://benchlife.info/intel-study-skylake-x-kaby-lake-x-and-basin-falls-for-skylake-w-06022016/

http://wccftech.com/intel-skylake-x-kaby-lake-x-q2-2017-roadmap-lea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