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차세대 파스칼 지포스 GTX 1080, 스펙 및 지원 정보 슬라이드 유출

뉴스/IT|2016. 5. 16. 23:53

엔비디아 차세대 파스칼 지포스 GTX 1080, 스펙 확인 및 발표 슬라이드 유출

 

- 작성자 : 세비지-

 

엔비디아 (NVIDIA)는 차세대 파스칼 (Pascal) 아키텍처 기반의 지포스 GTX 1070 (GeForce GTX 1070)과 지포스 GTX 1080 (GeForce GTX 1080)을 공개한 가운데 지포스 GTX 1080 스펙 확인 및 발표 슬라이드가 유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포스 GTX 1080은 16nm FinFET 공정과 파스칼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조되며 베이스 클럭 1607MHz와 부스트 클럭 1733MHz, 하나의 PCIe 8핀 보조전원 커넥터와 TDP는 180W 스펙이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블럭다이어그램과 슬라이드에서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보다 자세한 스펙과 지원 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이전에 공개된 GPU-Z에서는 지포스 GTX 1080이 160 텍스처 유닛 (TMUs)과 64 ROPs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GP104 GPU 블럭다이어그램으로 확인된 것은 4개의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s), 각 GPC에는 5 SM (Streaming Multiprocessor), 각 SM은 64 쿠다 코어 (CUDA Cores)로 구성된 2개의 블럭을 통해 총 2560 쿠다 코어를 탑재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GP100에서는 SM 당 한 블럭의 64 쿠다 코어를 탑재해 차이가 있습니다. ROPs는 지포스 GTX 980 (GeForce GTX 980)과 같이 64 ROPs, 지포스 GTX 980 Ti (GeForce GTX 980 Ti)의 96 ROPs보다 적습니다.

 

GP104의 다이 사이즈는 314mm^2로 GM204와 GM206 사이로 52억개 (5.2billion)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한 398mm^2의 GM204보다 작습니다. 트랜지스터는 72억 (7.2billion)를 집적해 20억개 더 많은 트랜지스터가 집적됩니다.

 

그 외에도 GDDR5X 메모리 탑재, 각 32bit 메모리 컨트롤러로 총 256bit 메모리 버스, 320GB/s의 메모리 대역폭, 1250MHz (10GHz effictive) 클럭이 적용됩니다.

 

파스칼 메모리 압축 (Pascal Memory Compression) 기술은 4세대 델타 컬러 압축 (Delta Color Compression) 기술로 지포스 GTX 980 대비 1.7배 효율이 향상됩니다.

 

디스플레이도 HDMI 2.0b와 HDCP 2.2, DisplayPort 1.4 (DP1.4) 레디 (Ready) 2개의 DP1.3 포트로 7680 x 4320 @ 60 Hz (GTX 980 2개의 DP 1.2 포트로 5120 x 3200 @ 60 Hz), HEVC Decode (2x 4K @ 120Hz/ 8K @ 30Hz up 320 Mbps), 10-bit HEVC Encode/ Decode, 12-bit HEVC Decode, VP9 Decode (2 x 4K @ 120Hz/ up 320 Mbps)를 지원합니다.

 

Fast Sync로 알려진 새로운 기술도 지원하며 이 기술은 기존 VSync (90-110ms) 대비 빠른 프레임 렌더링 (30-40ms)을 통해 일반 게이밍 환경 및 VR 환경에서 VSync를 대체해 향상된 게이밍 경험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향상된 대역폭의 SLi 브릿지 (SLi Bridge) 연결을 통해 멀티 GPU (Multi GPU) 구성시 2개의 GPU 사이의 입출력 효율이 증가해 고해상도에서 성능을 향상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전에 알려진 것처럼 지포스 GTX 1080은 지포스 GTX 980 SLi 보다 빠른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VR 환경에서 그렇고 모든 게임에서 앞서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SMPP(Simultaneous Multi Projection Pipeline)는 하나 밖에 없던 뷰포트를 16개로 확장한 것으로 다중 디스플레이에서 화면 왜곡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각도를 GPU가 보정 가능해 마치 3개로 보는 것과 같이 왜곡 없는 화면 1개로 표시 가능하며 기존에는 GPU 3개를 이용해야 이를 구현 가능했습니다. 가상현실 헤드셋의 렌즈는 주변부 이미지가 왜곡되고 GPU는 반대 방향으로 왜곡된 영상을 렌더링해 왜곡 수정이 가능하나 눈에 보이지 않는 주변 픽셀까지 렌더링해서 GPU 자원이 낭비됩니다. SMPP는 불필요한 렌더링을 줄이고 왜곡을 수정하는 렌즈 배럴형 왜곡 보정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는 60프레임 성능을 구현했다면 95프레임 수준까지 향상이 가능해집니다.

 

물리연산과 포스트 프로세싱, VR을 위한 비동기 컴퓨트 (Async Compute), 로드 밸런싱 등의 효율도 향상합니다.

 

 

 

 

 

 

 

 

 

 

 

 

 

내용 참고 : http://videocardz.com/59962/nvidia-geforce-gtx-1080-final-specifications-and-launch-pres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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