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어떻게 달라졌나? 둘러봅시다

뉴스/윈도우 10 활용|2015. 8. 1. 12:15

윈도우 10 어떻게 달라졌나? 둘러봅시다

 

- 작성자 : 세비지 -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이하 MS)의 윈도우 10 (Windows 10)이 출시된 이후 다양한 정보가 공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마치고 윈도우 10이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지, 특징은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처음 설치되면 보여지는 윈도우 10 바탕화면입니다. 그동안 윈도우 10 프리뷰를 사용했다면 기본 테마와 배경화면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RTM 버전으로 알려졌던 빌드 10240의 테마가 그대로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윈도우 8/ 8.1을 설치하면 메트로 UI가 먼저 등장해 PC 사용자는 불편했는데요. 이번 윈도우 10은 이런 부분을 반영해 기존 윈도우 7과 같이 바탕화면이 바로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돌아온 시작 메뉴

 

 

 

윈도우 8/ 8.1과 다른 차이이면서 윈도우 7에 익숙한 사용자를 위해 윈도우 10은 시작 메뉴를 다시 적용했습니다. 물론 윈도우 7의 비교적 단순(?)했던 시작 메뉴 대신 각종 윈도우 앱을 시작 메뉴에 포함해 이전 윈도우 시리즈와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윈도우 8/ 8.1과 같이 시작 메뉴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이용하면 윈도우 8/ 8.1과 같은 메뉴 구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에 포함된 윈도우 앱은 단순하게 배치만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 앱의 크기는 다양하게 배치되고 있는데요. 앱에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눌러보면 시작 화면에서 제거하거나 크기, 끄기, 작업 표시줄 고정 등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재배치 가능합니다.

 

 

새로운 기능과 설정

 

 

그간 출시된 윈도우 시리즈는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지원이 추가되었는데요. 윈도우 10도 윈도우 7/ 8/ 8.1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도 있지만 많은 부분이 새롭게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윈도우 10 프리뷰를 사용해봤던 사용자라면 어느 정도 익숙해졌겠지만 처음 접하면 다소 생소한 느낌입니다. 이와 같은 사용자를 위해 MS는 시작 앱으로 새로 추가된 기능을 사진을 제공하면서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새로 추가된 기능을 미리 살펴보면서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10이 익숙하지 않다면 한번 둘러보는 것을 권합니다.

 

 

윈도우 10에 추가된 알림 센터입니다. 드라이브를 추가하거나 프로그램 업데이트 등과 같은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하단에서는 윈도우 10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도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배치했습니다. 주요 기능을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이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시작 메뉴와 함께 윈도우 10에서는 작업 표시줄에 웹 및 윈도우 검색 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HDD) 또는 SSD에 저장된 자료 검색부터 상세 설정, 웹 사이트 검색도 이용 가능합니다. 웹 검색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Microsoft Edge) 브라우저가 이용됩니다. 다만 윈도우 10에서 제공하는 음성 인식 서비스로 알려진 코타나 (Cortana)는 한국과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는 시스템이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모아 각 설정을 이용 가능하며 개인 설정, 시스템 설정도 제공합니다. 개인 설정에서는 윈도우 테마나 잠금 화면, 색상 등 원하는 설정을 구성해볼 수 있으며 시스템에서는 디스플레이부터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 노트북을 위한 배터리 절약 모드, 전원과 절전, 저장소 등 보다 상세한 설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휴대폰 도우미도 제공합니다.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iOS 플랫폼을 이용하는 스마트폰과의 연결, 파일 및 배터리 충전 등 모바일 장치와의 연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기존 운영체제보다 모바일 지원 확대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윈도우 앱

 

 

윈도우 앱스토어도 제공합니다. 윈도우 8.1과 다르게 창모드로 실행됩니다. 윈도우 앱은 윈도우 사용에 필요한 다양한 앱이나 게임을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위한 윈도우 10 모바일에서도 이용 가능하도록 통합해 모바일과의 연계성도 확대할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iOS나 안드로이드 플랫폼 대비 윈도우 플랫폼을 위한 앱은 아직 부족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윈도우 10의 활성화가 윈도우 앱 지원과 확대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지는 더 살펴봐야 합니다.

 

MS는 윈도우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제공해왔습니다. 윈도우 10에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앱을 제공합니다. 프리셀이나 카드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하면 게임 진행이나 승률 등이 저장되지만 로컬 계정만 이용하면 이를 이용하지 못합니다.

 

 

윈도우 10의 가상 데스크탑

 

윈도우 10 프리뷰에서 소개해왔던 가상 데스크탑 (Ctrl + 윈도우 키 + D 가상 데스크탑 생성, Ctrl + 윈도우 키 + 방향키(좌우) 생성된 데스크탑으로 이동, Ctrl + 윈도우 키 + F4 현재 데스크탑 종료)도 제공됩니다. 각 데스크탑에 필요한 프로그램 실행이나 배치하는 등 다중 작업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로 새 데스크탑을 생성하거나 이미지 하단의 새 디스크탑을 마우스로 클릭해 가상 데스크탑을 여러 개 생성 가능합니다. 요즘은 쿼드 코어 이상의 CPU를 많이 사용하므로 여러 작업을 진행하기 편리해졌지만 다중 작업은 시스템 자원 사용 (CPU와 메모리 등)이 늘어나므로 적절하게 이용하면 가상 데스크탑은 편리합니다.

 

 

화면 분할도 윈도우 8/ 8.1 운영체제에서 제공해왔던 기능인데 윈도우 10 프리뷰에서도 확인되었고 확장된 기능입니다. 필요에 따라 화면에 맞게 사용 중인 프로그램이나 웹 브라우저 등을 배치해 한눈에 보거나 실행 프로그램을 클릭해 각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사용 빈도가 적은 윈도우 미디어 센터 대신 Groove 음악, 무비 & TV를 이용해 MP3나 MOV/ MP4 파일 등을 바로 재생할 수도 있으며 미디어 플레이어 센터에서는 국내 외에서 사용하는 주요 미디어 플레이어를 설치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 설치 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도 기본 제공되므로 이를 이용할 수도 있으며 윈도우 10에서는 HEVC/ H.265도 지원해 별도의 플레이어 없이도 H.265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동시 탑재

 

 

인터넷 익스플로러(IE)는 윈도우 등장과 함께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웹 브라우저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우 운영체제에 포함되어 점유율도 높았지만 적은 시스템 점유율로 가벼워지고 모바일에 최적화를 진행해온 구글 크롬이나 모질라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에 점유율을 많이 잃어왔습니다.

 

MS도 이를 고려해 모바일 및 PC에 맞춰 새로운 웹 브라우저인 Microsoft Edge를 제공합니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액티브 엑스도 지원하지 않으며 인터페이스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벗어나 새롭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물론 윈도우 10에는 기존 사용자와 환경을 고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도 함께 제공해 당분간의 인터넷 호환 문제를 보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를 위한 3D Builder

 

 

 

3D 프린터가 새로운 산업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윈도우 10에서는 3D 프린터 사용자를 위해 간단히 3D 모형을 제작할 수 있는 3D 빌더 (3D Builder)를 제공합니다. 3D 프린터와의 연계성도 높이고 고가의 렌더링 프로그램이 없더라도 이를 이용하면 3D 프린터에 이용 가능한 3D 모형을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서도 다루었듯이 기존 윈도우 7/ 8/ 8.1 사용자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후 1개월 동안은 기존 사용 중인 운영체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을 천천히 사용해보다 문제가 발생하거나 호환 문제가 있다면 1개월 이전에 기존 윈도우로 다시 복귀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 후 윈도우 10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둘러봤습니다. 윈도우 7을 오랫동안 사용해온 탓에 이제 사용한지 며칠이 지나지 않은 만큼 낯설고 익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새로 추가된 편의 기능과 전반적으로 빨라진 반응성, 사용의 편의성이 개선된 부분은 환영할만 합니다. 물론 클린 설치가 아닌 기존 운영체제에서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호환성이나 기타 문제로 기존 운영체제가 필요하다면 다시 기존 운영체제로 복귀하면 됩니다. 윈도우 10은 아직 충분한 호환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기존 윈도우 7/ 8/ 8.1 사용자는 1년 동안 무료 업그레이드를 지원하는 만큼 사용자들의 평가와 사용을 참고한 후 천천히 이동하는 것도 윈도우 10을 이용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