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데온 GPU, 엔비디아 CUDA 실행 가능해진다?

하드웨어 이야기|2015. 11. 18. 17:55

AMD 라데온 GPU, 엔비디아 CUDA 실행 가능해진다?

 

- 작성자 : 세비지-

 

전문가용 GPU 시장 및 연산 분야에서는 인텔이나 엔비디아 (NVIDIA)의 CUDA의 영향력이 높은 상황이며 TOP 500에 속하는 104종 CPU와 GPU 시스템만 보더라도 AMD는 3대에 그치는 반면 엔비디아 GPU 기반 컴퓨터는 66대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AMD는 공개표준인 OpenCL을 소개하고 발전해나가고 있지만 기존 시장의 영향력을 완전히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AMD는 물리학자인 Boltzmann을 인용해 Boltzmann Intiative로 불리는 계획을 통해 AMD는 라데온 GPU에서 엔비디아 CUDA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만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 계획의 주요한 내용을 보면 전용 64bit 리눅스 드라이버 개발과 HCC 컴파일러를 통해 C++ 명령어 지원, 이를 바탕으로 이기종컴퓨팅기술 (HSA)를 이용 가능하게 해주고 전문가용 파이어프로 (FirePro)가 별도의 명령을 처리하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엔비디아 CUDA 코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HIP (Heterogeneous-Compute Interface for Protability)를 지원합니다. 이 기술은 CUDA 코드를 AMD GPU에서 실행할 수 있는 코드로 바꿔주는 역할로 이를 이용하면 처리 효율을 높이면서도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연구 단계에 있는 이 기술이 엔비디아 GPU 대비 어느 정도 효과를 제공 가능할지와 엔비디아 CUDA 코드 실행에 따른 라이센스나 기타 문제 등 여러 가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용 참고 : http://www.expreview.com/43996.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