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라데온 R9 나노 레퍼런스, 고주파음 문제 제기돼

하드웨어 이야기|2015. 9. 15. 12:50

AMD 라데온 R9 나노 레퍼런스, 고주파음 문제 제기돼

- 작성자 : 세비지-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에서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 고품질의 컴포넌트와 여러 층으로 구성된 PCB를 적용합니다.

 

하지만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는 안정적인 설계에도 불구하고 고주파 문제가 제기되곤 합니다.

 

이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공급하는 AMD와 엔비디아 (NVIDIA) 모두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이번에 발표된 AMD 라데온 R9 나노 (Radeon R9 Nano) 역시 고주파 소음 문제를 벗어나기 어려워 보입니다.

 

소식을 전한 mydrivers에 따르면 AMD가 최근 출시한 라데온 R9 나노에서 고주파 소음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하이엔드 라데온 R9 퓨리 X (Radeon R9 Fury X)에서도 고주파음 문제가 제기되었고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 이를 해결했다는 소식도 전해진 바 있습니다.

 

라데온 R9 나노는 미니 ITX 폼팩터에 적합한 짧은 PCB와 낮아진 TDP 스펙으로 향상된 성능과 전력 효율로 기대를 모았지만 레퍼런스 제품에서 고주파음 문제가 제기되면서 제품 공급 문제와 함께 잠시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라데온 R9 나노에서의 고주파음은 전원부 인덕터를 통해 나오며 처음 켰을 때부터 들린다고 전했습니다. 게임 프레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클럭이 증가되어 프레임이 높을 때는 날카로운 소리가 클럭이 낮을 때는 소리가 줄어든다고 전했습니다. 클럭으로 보면 800-850MHz일때 고주파음이 가장 잘 들리며 1000MHz에서는 더욱 명확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쿨링 팬의 소리를 넘어서는 정도이므로 민감한 사용자라면 더욱 고민하게 만드는 문제입니다. 고주파음에 대해서 일부 해외 소식은 고급형 제품이 좋은 부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전하기도 했고 이와 같은 것이 원인이 된다고 전했습니다.

 

레퍼런스 라데온 R9 나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레퍼런스 전원부 설계가 고주파음 발생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덧붙여 사파이어가 비레퍼런스 PCB 기반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언급도 있는데 아마도 고주파음을 개선한 설계가 적용된 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내용 참고 : http://news.mydrivers.com/1/446/446700.ht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