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6S에 탑재할 A9 프로세서, TSMC 생산 비중 증가하나?

뉴스/모바일|2015. 9. 11. 19:09

애플 아이폰 6S에 탑재할 A9 프로세서, TSMC 생산 비중 증가하나?

 

- 작성자 : 세비지-

 

애플 (Apple)은 최근 아이폰 6S (iPhone 6S)와 아이폰 6S 플러스 (iPhone 6S Plus)를 공개한 가운데 이들에는 A9으로 알려진 새로운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9 프로세서는 제품 공개 전부터 칩셋 생산에 대한 여러 소문이 전해진 바 있습니다. 그것은 삼성전자와 TSMC를 통해 생산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삼성과 TSMC의 A9 SoC 생산 비율은 7:3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전해졌고 삼성은 14nm FinFET, TSMC는 16nm FinFET을 이용해 제조 공정 역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TSMC는 7월부터 16nm FinFET 기반으로 생산을 시작했으며 삼성 역시 14nm FinFET 공정의 양산을 시작해 제품 생산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수율은 각 제조사마다 차이를 보일 것으로 알려졌는데 A9 프로세서는 삼성이 현재 50%, TSMC는 이보다 높은 70-80% 정도로 예상했습니다.

 

삼성이 더 미세한 14nm FinFET 공정으로 다이 당 칩 생산량이 많은 것을 감안하면 삼성도 경쟁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초기 투자 비용이나 수율이 TSMC가 유리해 애플이 TSMC의 의존도를 높이고 이를 지속해 나간다면 삼성전자의 생산 기회는 그만큼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용 참고 : http://news.mydrivers.com/1/446/446360.htm

 

 

 

댓글()